-
-
만화 김대중 3
백무현 글 그림 / 시대의창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김대중 대통령에 대한 책들은 무수히 많이 있다.그를 찬양한 책들도 많고,그를 비판한 책들도 있으며,중도적 시각에서 그를 해부한 책들도 있다.
하지만 이 시대의 정치적 거목중의 한 분인 DJ에 대해서 우리는 무척 궁금해 하면서도 실상 그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점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시중에 나온 무수히 많은 책들중에서 한권이라도 정독을 한다면 그를 옹호하던 혹은 비판하던 좀더 객관적으로 그 분의 실체에 한 발자국 더 다가설수 있으려만 책 읽기를 싫어하는 우리 국민의 성격이 DJ의 실제 모습을 알아 보지 못하게 만들고 있다.
이런 점이 안타까웠을까! 《만화 박정희》《만화 전두환》으로 거센 사회적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백무현 화백이 3년여의 작업 끝에 한국현대사의 산 증인인 김대중 전 대통령의 파란만장했던 삶을 만화로 엮었다. 《만화 김대중》역시 앞의 저서와 마찬가지로 치밀한 자료조사와 철저한 고증을 거치는 등 역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고 한다.
김대중 1권에선 김대중 전 대통령이 태어난 하의도의 과거를 먼저 그리고 있다.사실 그의 고향인 하의도를 먼저 다룬 이유는 맨 처음에는 잘 몰랐다.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하의도가 지닌 역사적인 의미를 깨닫게 되었는데 하의도는 선조 딸 정명공주 시댁인 풍산 홍씨 가문에게, 일제강점기에는 이완용을 등에 업은 홍씨 가문과 일본인들에게, 조국 해방 후에는 미군정에게 착취를 당했고 이에 분개하여 300년 동안이나 농민들이 농지탈환운동을 전개한 곳이었던 것이다.그런 섬에서 태어나고 자란 김대중은 선조들의 투쟁 정신에 이어받아선지 부당한 권력에 끝까지 굴하지 않고 투쟁을 한 인동초 정신을 몸에 가지게 된다.
2권에서는 김대중과 박정희의 만남을 다루었다.현재 한국민에게 있어 친일파,독재자란 오명을 듣고 있는 박정희지만 국민 대다수가 대한 민국의 제일 위대한 대통령으로 추앙받는 박정희와 그에 의해 납치되고 핍박받아 유신독재의 독재자에게 항거하는 민주주의 상징이 되어버린 김대중과의 피할래야 피할수 없는 운명적 만남이 그려진다.
3권은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있어서 아마 그의 일생중 가장 힘든 때를 그리고 있을 것이다.박정희 사후 김영삼,김종필과 더불어 3김 시대를 맞이하며 서울의 봄을 열려는 찰라 신군부와 전두환이 득세하면서 계엄이 선포되고 5.18 광주민주화항쟁을 맞이하게 된다.광주 항쟁이 전두환의 신 군부에 의해 강제로 진압되면서 김대중은 그 배후 인물로 지목받게 된다.그리고 ‘김대중내란음모사건’으로 투옥되어 사형을 언도받고 김대중을 살리기 위한 전 세계적 구명 운동과 이후의 미국 망명지에서의 투쟁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만화는 글과 달라서 그림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읽는이를 좀더 집중케 하는 효과가 있다.사실 백마디의 글보다 한 컷의 만화 그림이 좀더 그 당시 사실을 생생하게 우리에게 전해 주게 되는데 만화 김대중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힘든 민주화 투쟁을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아주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현재 우리가 맛보고 있는 민주화와 자유는 모두 이런 분들의 피와 땀과 희생으로 얻은 것인데 우리는 그 과실을 맛보면서 그들의 힘들었던 고난을 너무 쉽게 잃어버리는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사실 김대중 전 대통령에 관한 무수히 많은 책들을 우리가 일일히 다 읽을 수는 없다.하지만 고맙게도 백무현 화백이 3년간 무수한 자료를 검토하고 조사한 끝에 만든 작품이라 그런지 만화 김대중을 읽으면 김대중에 대해 여러편의 저작을 한번에 읽는 효과가 있다고 여겨진다.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