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반다인의 번스와 관련된 글이네요^^
반다인의 장편 추리 소설은 모두 12편으로 알려져 있읍니다.국내에서도 모두 9권이 출간되었고 북스피어에서 12권 전부를 출간할 계회글 가지고 있지요.`
그러데 반다인의 잊혀진 작품이 있다고 하네요.그 작품의 제목은 바로 The Powwow Murder Case라고 하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단 1권만이 존재한다고 합니다.저자는 물론 S.S반다인이고 출판사는 파일로 번스 시리즈를 출판했던 미국의 Charles Scrbner's Sons회사로1938년 Copyright의 하드 커버라고 하는군요.물론 책의 표지에는The Powwow Murder Case가 크게 그려져 있는데 이 책이 반다인의 다른12작품과 크게 다른 점은 본문이 4페이지 밖에 없다는 것이죠.

이 The Powwow Murder Case의 존재는,미스테리 평론가인 오토 펜즈라가 쓴 S.S 반다인에 관한 서지학 책에 들어있는데 이 서지학 책은"A Descriptive Bibliography and Price Guide"으로, 작품의 서명이나 초판본의 분별 법,책 상태별 고서 가격이 쓰여진 것으로,그가 경영하고 있는 Mysterious Bookshop에서 발행 되었습니다.이언 플레밍의 제임스 본드,E.D 비거즈의 찰리 첸에 이어서 계속 되는 시리즈 3권째로,반다인에 관한 정보가 자세하게 쓰여져 있습니다.
이 책에 의하면,4페이지 밖에 없는 단 한권의 The Powwow Murder Case는 1981년12월에 옥션으로,무려2,500달러의 높은 가격으로 낙찰되었다고 하는군요.

사실 반다인에게는 유령 타이틀이라고도 불러여 할 것이 다수 있었습니다.The Linden Murder Case,The Mother Goose Murder Case,The Autumn Murder Case,The Purple Murder Case등이 바로 그거지요.
이러한 타이틀은 반다인의 다른 책에 「근간」으로서 게재되었던 것으로 어디까지나 가제였으며,실제로 출판될 때에는 우리가 익히 아는 12개의 제목으로 변경되었지요.물론The Powwow Murder Case와 같은 책은 결코 없었습니다.
이 가제로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The Taxicab Murder Case입니다.이 타이틀은 The Greene Murder Case(그린 살인 사건)의 가제로 The "Canary" Murder Case(카나리아 살인 사건) 쟈켓 커버의 뒤편 좌우 양면에 쓰여져 있었습니다.이것이 왜 유명하냐면 The "Canary" Murder Case(카나리아 살인사건)의 진정한 초판본에만 이 제목이 쓰여졌고 두번째 판본부터는 올바르게 The Greene Murder Case라고 쓰여져 있기 때문입니다.즉 초판본 의 확인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The Powwow Murder Case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일반저으로는 반다인의 마지막 작품인 The Winter Murder Case(윈터 살인 사건)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그 이유는 그의 11번째의 작품The Gracie Allen Murder Case(그레이시 알렌 살인 사건)에 「근간」으로서 이 제목이 기록되고 있기 때문인데 반다인이 마지막 작품은 The Winter Murder Case뿐이기에 당연한 추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론도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단 4페이지만 있다는 The Powwow Murder Case의 서두 내용과 각장의 타이틀이 The Winter Murder Case와 일치하지 않다고 하는군요.책의 존재유무로부터 내용까지 모두 미스테리인 것이 바로 반다인의 13번째 작품인 The Powwow Murder Case입니다.
과연 이 책이 실제로 있었으며 만일 실제 한다면 반다인은 이책을 다 완성했을까요?
북스피어에서 반다인의 작품을 모두 출판한다고 하니 갑자기 이 작품이 생각나네요^^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펠릭스 2009-09-04 1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품 자체가 미테리한 경우 군요, 완벽주의자 같습니다.

카스피 2009-09-05 16:26   좋아요 0 | URL
뭐 추리 소설계에는 요런 미스테리한 작품들이 꽤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