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5.H•C 베일리(Henry Christopher Bailey)
- 홈스의 라이벌기와 황금 시대의 과도기에 활약한 영국 5 대작가중 한 명
■작가 파일■
영국의 본격 작가.
도로시 세이어즈 , 아가사 크리스티 , 오스틴 프리맨, 크로푸트와 함께 본국에서는 영국 본격의 5대 작가라고 칭해질 정도의 작가이다.
양차 세계 대전의 가운데서 홈스와 라이벌 시대의 말기이면서 황금 시대의 대표작가인 아가사 크리스트와 크로프트가 데뷔한 1920년이라는하는 과도 시기부터 활약을 시작한다. 확실히 양자의 중개를 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대학시절부터 역사 로망 소설을 써 영미 양국에서 출판되는데 그 후 몇 권의 역사 소설을 발표한 후 , 런던의〈데일리•텔레그래프〉잡지에 참가해 극평을 쓰거나 종군기자를 맡고 그 후는 논설위원을 하는 등, 저널리즘의 길로 나아간다.
제1차 대전무렵이 되자 기분 전환의 일환으로 포츈씨를 주인공으로 하는 추리소설을 쓰게되는데 이것이 대호평을 얻어서 영미 양국을 포함하고 많은 나라에서도 번역된다.
그리고 포츈씨는 여러 차례 앤솔러지에 뽑아지는 한편으로 교과서에도 수록되었다고 해서 추리 역사상에 이름을 남기는 명탐정이 되었다.
그리고 베일리는 또 한사람 죠슈아•크랭크 변호사라고 하는 탐정도 있는데 이쪽도 모국인 영국에서는 포츈씨와 같은 정도의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이 양자의 시리즈에서는 두 명탐정과 함께 벨 경시와 로마스 부장이 등장하기 때문에 말하자면 두 시리즈는 서로 의형제적인 시리즈물 이라고 할 수 있다.
베일리는 수많은 장편 및 단편을 발표했지만, 중편에 가까운 분량의 단편들과 한국어로 번역하기 어려운 문장 때문인지 국내에서는 다른 4명에 비하면 소개 작품이 한편 밖에 안되는데 80년대 자유 추리 문고에서 일어 중역으로 번역되었다.
■작가 파일■
출신지 :영국 , 런던
옥스포드대학 코파스 크리스티컬리지dptj 고전 문학을 전공 최우수의 성적으로 졸업
생몰 :1876년 2월1일 ~1961년
경력: 대학 재학중에 역사 소설 「My Lady of Orange」을 써 , 이것이 영미 양국에서 출판된
후 몇개의 역사 소설을 발표
1920년 포츈씨의 단편집 제 1작 「포츈씨를 불러라」를 발표. 금새 대호평을 얻어 , 많은
나라에서 번역되는 이후 , 추리 작가로서 많은 장편과 단편을 발표
시리즈 탐정 :레지날드 포츈씨 (Mr. Reginald Fortune)
죠슈아 크랭크 변호사 (Mr. Clunk)
대표작 :포츈씨-「작은 집」(단편)
죠슈아 크랭크 변호사-「사망자의 구두」
국내 발행:포츈을 불러라/자유 추리문고(절판)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