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글에 머니투데이의 이재명 대통령의 미국 방문시 영빈관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기사를 보고 한 유튜버가 어그로를 끄는 동영상을 제작해서 비판하는 글을 적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 머니투데이거 어떤 식으로 기사를 작성했나 궁금해서 직접 다음에서 기사를 검색해 보니 전혀 안뜨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구글에서 머니투데이와 이재명 방미를 검색해 보니 해당기사는 머니투데이에서 서비스 이용에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원하시는 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라고 뜬다.즉 머니투데이의 기사는 누군가의 요청에 의해서 각 포털및 신문사에서 삭제 조치를 당한 것이다.흠 과연 누가 삭제 지시를 내린 것일까???


머니투데이의 삭제된 기사 제목은 트럼프와 실무협상 이재명 대통령 다른 숙소에 간다 인데 이것이 어떤 문제가 있어 삭제가 되었는지 한번 생각해 보기로 하자.

기사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대통령의 이번의 미국방문은  실무 방문(Working Visit)이나 공식 실무 방문(Official Working Visit)으로 이는 특정 현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거나 비교적 짧은 일정으로 진행될 때 일반적인 방식으로 과거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비롯한 유럽 주요국 정상들, 그리고 일본 총리도 행한바 있으며 이 경우 보통은 국빈 방문객용 영빈관인 블레어 하우스가 아닌 백악관 근처의 호텔에 묵는다고 한다.

그렇기에 이대통령이 다른 숙소(백악관 근처의 호텔등)에 간다는 기사는하등의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갑작스레 사라진 이유를 쉽게 상상하지 못할 것 같다.


사실 이번 이재명 대통령의 방미와 관련해서 대다수 국민들은 국빈방문으로 알고 있는데 왜냐하면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들은 취임하고 나서 바로 미국대통령의 초청으로 국빈 자격으로 백악관을 방문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트럼프는 그 간의 관례와 달리(뭐 트럼프가 기존 관레를 깬 것이 한두개가 아니어서 쫌) 이재명 대통령을 국빈으로 초대한 것이 아니라 격을 낮추어서 비즈니스 실무 방문으로 초청했고 그 결과 영빈관을 사용하지 못할 뿐더러 경비 역시 대한민국 국민들 세금으로 지불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머니투데이 기사가 직시하자 아무래도 국민들 대다수가 국빈방문으로 미국으로 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것에 반하는 기사를 내놓자 아무래도 권력의 측근에서 이를 불편하게 여기고 기사 삭제를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이재명 대통령이 국민들한테 모양이 빠지게 과거의 관례인 국빈초청이 아닌 단수 실무회담 초청에 응할수 밖에 없던 것은 이재명대통령및 민주당 정부를 친중반미로 보는 미국의 부정적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정치적 외교적 고려와 현재 한국이 처한 현실때문일 것이다.

즉 외적으로는 한미 양국 간에는 경제 안보, 기술 동맹, 북한 문제, 지역 안보등을 시급한 현안을 논의하고 트럼프 정부와 한미동맹을 공고화하고 북한문제를 공조하며 무역관세와 방위비 조율에 대한 대화가 필요하기도 했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내적으로 뜨악한 눈으로 한국의 신임 정부를 바라보는 미국의 시각과 이를 민감하게 바로 보는 일부 국민들의 시선을 생각한다면 취임 초 국내외적으로 안정적인 국정 운영 능력을 보여주는 것은 이재명의 중요한 과제였기에 이번 미국 방문이 꼭 필요했던 것이다.


결론적으로 미국이 반미와 친중/칩북노선으로 인식하는 이재명대통령을 격을 낮추어 실무 방문으로 격하했음에도 한편으론 이대통령의 실무방문이 대한민국이 직면한 안보, 경제, 외교적 도전을 해결하고 미래를 위한 동맹 관계를 다지기 위한 전략적이고 실리적인 선택이라고 해석하고 칭찬해 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관례와 달리 국빈 초청이 아닌 미국의 실무방문 초청은 현재 한국과 미국이 과거의 달리 서로 충돌할 지점이 많다는 사실을 은연중에 보이고 있는 것으로 이는 어떤면에서 트럼프와 악수하고 포옹하는 사진 한장으로 지지율이 떨어지는 현재의 상황을 타파하고 정치적 안정을 꽤해야 하는 정치적 선전물이 필요한 입장의 이대통령으로서는 아마 절대적으로 국민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았던 상항이 아닌가 싶다.


그런면에서 이번 미국의 초정이 국빈 초청이 아니 실무초청이란 사실은 은근히 돌려서 보도한 머니투데이의 기사에 대해 정부의 핵심권력들이 불편해하고 기사를 삭제토록 지시한 것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지금이 어떤 세상인가? 민주화가 되고 계엄을 선포했던 전직 대통령을 기소하는 시대가 아닌가.그러면에서 민주 정부라고 그토록 자랑하는 이재명 정부와 민주당이 과거 군사독재시절에서나 볼 수 있었던 언론의 재갈을 물리는 기사 삭제를 지시(?)하는 행태는 참 아이러니 하다고 할 수 있겠다.

by caspi

















댓글(9)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2025-08-25 10: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08-25 15: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08-25 15: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08-25 16: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08-25 18: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08-26 0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08-26 10: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08-26 10: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5-08-27 01:2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