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문 세계추리 수작선은 1985년도에 출간되었다.이전 해문 미스터리 시리즈가 세로줄쓰기 였던 반면 80년 중반에 출간되어 가로 줄쓰기로 되어있다.해문 미스터리 6권중2권(피닉스와 속삭이는 사람들만) 재출간되고 나머지 8권이 새로이 나왔는데 당시에는 낯선승객,움직이는 표적,삼색털의 고양이만이 타 추리문고와 겹치지 않고 새로이 출간되었던 것 같다.
현재 입장에서는 낯선승객,속삭이는 사람들 정도가 재출간 되었으면 고맙겠다.

아래 당시 추리소설 협회장인 이가형 교수의 추천사가 있는데 당시에는 교수님의 권위를 높이 샀는지 추리 소설(혹은 아동용 추리소설 포함) 교수님들의 추천사가 붙는 것이 관행이었던 것 같다.

이가형교수의 추천사
세계추리수작선은 우선 10권을 보면 짐작할수 있듯이 국적과 연령에 차이는 있으나 20세기 가장 뚜어난 작가들의 대표작을 엄선한 시리즈라고 할수있다.
애거서 크리스티,얼 스탠리 가드너,월리엄 아이리쉬,에릭 앰블러,등은 20세기 가장 인기있는 거장들이었으며 패트리셔 하이스미스,아이러 레빈,마거리트 밀러,아카가와 지로등은 앞으로 21세기를 내다보는 가장 우수한 현대작가들이다.
추리소설은 바야흐로 미스터리 픽션에서 크라임 픽션으로 변천하고 있는데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를 이시리즈는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
모든 분야가 국제화하는 시대에 있어서 가장 국제성이 강한 추리소설이야말로 시대의 총아 내지 첨병노릇을 하게 될것이다.현대 세계추리소설의 정수가 이시리즈에 집약될것을 바라며,만천하의 추리소설 독자들에 본 세계추리수작선을 권장하는 바이다.
덧글(11/6):보라색 표시가 있는 책들은 해문에서만 출간된후 아직까지 재 출간되지 않은 작품들이다.혹 헌책방에서 보식게 되면 필히 구매토록 하실것!!!

1.피닉스 에이머스 어리처& 일라이 랜도
2.환상의 여인 월이멈 아이리쉬
3.낯선승객 패트리셔 하이스미스
4.디미트리오의 관 에릭 엠블러
5.움직이는 표적 로스 맥도날드
6.속삭이는 사림들 마거리트 밀러
7.죽음의 키스 아이라 레빈
8.토라진 아가씨 얼 스탠리 가드너
9.운명의 문 아가사 크리스티
10.삼색털의 고양이 아카가와 지로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