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이 교수가 수학의 노벨상이라고 불리우는 필즈상을 수상하자 국내에서 이를 바라보는 시선은 큭 두가지인것 같다.


그 하나는 허교수는 미국인인데 미국인이 상 받은걸 가지고 왜 한국에서  난리를 치는 거냐는 것이다.그러면서 꼭 나오는 댓글이 군대는 갔다왔냐는 것이다.마치 허교수가 군대가기 싫어서 미국 시민권을 딴 것처럼 생각하는 것 같은데 허교수는 태생이 미국인이다.부모가 미국 유학중에 미국에서 태어났는데 항상 문제가 되는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초등부터 대학원 석사(대학 대학원 모두 서울대)까지 한국에서 공부한 특이한 이력이 소유자란 것이다.그건 아마도 허교수의 부모 두분이 다 한국 국적이고 서울대와 고려대 교수를 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물론 한국에서 대학원까지 나왔으면서 왜 군대를 안갔냐고 하면 할말이 없겠지만 병역법(지금은 아마 만 18세 되는 시점에 국적중 하나를 선택해야 됨.외국국적 선택시 만 40섹까지 국내 취업이 불가)개정전이라서 이중 국적이 허용되지 않았나 싶다.

허교슈는 서울대 대학원 졸업후 미국으로 박사 유학을 ㅇ갔고 실적을 인정받아 프린스턴 대학 종신 수학교수가 되었으니 한국에서 군대안가고 과실만 따먹은 다른 검은머리 외국인과 다르니 굳이 군대떄문에 비난을 하는 것은 쫌스럽지 않나 싶다.


또하나는 허교수가 서울대 학사 석사 출신이라 필즈상 수상으로 서울대가 난리가 났는데 서울대 동문이 필즈상을 받은것이 무척 자랑스럽고 서울대 출신이란 자부심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허교수가 서울대 출신인것 많지만 허교수는 서울대에서도 그러 그런 학생이었다고 한다.사실 허교수는 한국식 수학교육에 질려 수학을 싫어했고 서울대에서도 성적이 좋지 않아 미국의 11개 대학 박사코스 신청에서 퇴짜맞고 마직막 한군데 대학에서 받아져 지금의 성과를 이루게 된것이다.그러니 서울대에서의 수업이 지금의 허교수를 만들었다기 보다는 기사에 난것처럼 한국과 서울대의 주입식 수학교육에 찌들었던 천재가 미국에 가서 재능을 만개했다는것 맞을 것이다.그러니 서울대 사람들이 서울대 출신이라고 자랑할 필요는 없단 생각이 든다.


오히러 허교수가 왜 미국에서 재능을 만개해야 했는지 서울대는 뼈져리게 반성해야 되지 않나 싶다.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잉크냄새 2022-07-07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 사회의 단면이 고스란히 나타나네요. 외국에서 성공한 한국계 외국인에 대하여 나타내는 반응은 언제나 위에서 지적한 것과 똑같네요.

눈 건강은 좋아졌는지요?

카스피 2022-07-28 01:03   좋아요 0 | URL
아니요.여전히 안좋습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