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입춘인데 입춘 이야기를 하면서 왕소군에 대해 잠깐 언급드렸지요.그런데 왕소군이라고 하면 잘 모르실 분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수천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수많은 사람이 살았던 중국에는 나라를 망치는 미인이라는 뜻을 가진 경국지색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황제의 주변에 많은 미인들이 있었지요.

예를 들면 중국 최초의 왕조라고 불리우는 전설의 하왕조를 멸망시킨 말희,은나라를 멸망으로 이끈 달기등을 등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 많은 고대의 미인중에서 중국인들이 꼽는 중국 고대의 4대미녀라고 하면 시대별로 나누면 서시(춘추전국시대)>왕소군(전한)>초선(후한)>양귀비(당)을 가리키는데 왕소군은 중국 4대 미녀중에 당당히 자리를 차지하는 미인입니다.

<서시,왕소군,양귀비,초선>

<서시,왕소군,양귀비,초선>

 

중국을 대표하는 4대미인이다보니 그녀들과 연관된 고사성어도 상당히 많네요.

 

서시는 춘추전국시대의 미인인데 4자성어인 와산상담으로 유명한 오왕 부차와 월왕 구천사이에 있는 미녀지요.서시는 월라나 범려의 계획에 따라 오왕 부차에게 가 그를 미혹시켜 결국 오나라를 패하게 말들지요.

중국 역사상 유명한 미인중의 한명이기에 그녀와 관련된 고사성어가 다수 있을 정도 입니다.

西施有所醜 (서시유소추): 미인인 서시에게도 추한 데가 있다는 뜻으로, 현인에게도 단점이 있다는 뜻
毛施淑姿 (모시숙자): 오나라의 모타와 월나라의 서시 모두 절세미인이었다는 뜻.
서시는 미인이었지만 몸이 약한것으로 유명한데 몸이 많이 아파선지 통증으로 인해 눈썹을 찌푸리거나 가슴을 부여잡는 일이 많아선지 그와 관련된 고사성어도 있을 정도네요.
東施效矉 (동시효빈): 동시, 곧 못생긴 여자가 서시의 눈썹 찌푸림을 본받는다는 뜻으로, 시비나 선악의 판단없이 남을 흉내냄을 비판한 말
西施捧心 (서시봉심): 서시가 가슴을 움켜잡는다는 뜻으로, 가슴통증으로 가슴에 손을 대고 찌푸린 서시의 얼굴이 매우 아름다웠는데, 못난 여자가 따라해 사람들이 놀랐다는 고사에서 나온말로 주관 없이 맹목적으로 남을 따르는 잘못된 행위를 비판하는 의미로 사용됨
西施矉目 (서시빈목): 서시가 눈을 찡그린다는 뜻으로, 미인이 서시가 눈을 찌푸린 것을 아름답게 본 못난 여자가 그 흉내를 내고다녀 더욱 싫게 보였다는 고사에서 유래함부로 남을 흉내내다가 웃음거리가 됨을 이르는 말.
效顰 (효빈): 찡그림을 본받는다는 뜻으로, 자신의 주관을 잊고 맹목적이고 함부로 남을 흉내냄을 이르는 말.

 

왕소군은 앞글에 소개했듯 한나라 원제때 궁녀인데 그녀와 관계된 고사성어는 춘래불사춘입니다.

 

초선은 삼국지에 등장하는  미녀로 서시나 왕소군 양귀비와 달리 실제 인물은 아닌것으로 판단됩니다.

閉月羞花(폐월수화):미인을 보면 "달이 부끄러워서 구름 뒤로 숨고, 꽃들이 부끄러워서 고개를 숙인다는 뜻이죠.

 

양귀비는 아시다시피 중국을 대표하는 미인으로 당나라 고종황제의 측실이죠.그녀와 연관된 고사성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폐월수화(閉月羞花):폐월은 초선의 미모에 달도 부끄러워서  구름사이로 숨어 버렸다는 의미고수화는 양귀비의 미모에 꽃도 부끄러워서 고개를 숙였다는  의미

해어지화(解語之花) : 말하는 꽃. 아름다운 양귀비를 당 현종이 일컫던 말.

 

ㅎㅎ 미인이라 그런지 관련 고사성도 많네요^^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