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러스님의 동서출판사의 표절에 관한 글을 읽다보니 동서에서 나온 유명한 책들중의 하나인 대망의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대표인 고정일씨가 기소되어 1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 기억에 대망이라는 책은 70년중반에 동서에서 나온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뭔 저작권시비가 인가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70년대 동서에서 나온 대망전집>

 

무슨내용인가 싶어 뉴스를 보니 솔출판사가 1999년에 고단샤와 정식계약을 맺고 도쿠가와 이에야스(대망의 원제)를 출간하면서 16년간 동서와 해적출판정지를 위해 대화를 했으나 동서가 응하지않아 고소했고 동서의 고대표가 결국 징역 8개월에 집유1년을 선고받았다는 내용이네요.

 

 

그래서 동서의 대망이 이제는 알라딘에서 팔리지 않겠구나 하고 찾아보니 웬걸 아직까지도 떠억하니 팔리고 있네요.

  

 

 아니 출판사 대표가 저작권 위반으로 징역형을 받았는데 책이 아직도 인터넷 서점에서 팔리는 것은 알라딘등이 법원 판결에 게의치 않는것인지 아니면 아직도 대법원판결이 나지 않아서 대망의 판매금지 가처분신청이 받아들여 지지 않은것인지 잘모르겠네요^^;;;

by caspi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9-03-09 1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그런 일이 있었군요.
대망은 저의 집도 오래 전에 한 질이 있었습니다.
그때 전 너무 어려 읽어 볼 엄두를 못 내고 있었고
재밌다고 듣긴 했습니다.
그러다 후대망인가 그것도 몇 권이 되던데
저의 돌아가신 아버님께서 거의 빠져서 읽으셨던 기억이 납니다.
저도 학교 때 세계 문학전집 몇 권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동서문화사가 꽤 괜찮은 책들을 많이 낸 것 같은데
관리는 그렇게 허술한지 모르겠습니다.

카스피 2019-03-11 13:32   좋아요 2 | URL
아마 70년대 대망은 2줄 세로 읽기 판형이라 읽기 좀 힘드실것 같아요.대망을 읽으시려면 정식 계약한 솔 출판사의 도쿠가외 아에야쓰를 읽으시는 것이 좋을듯 싶어요^^

머랭이 2020-04-02 0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게 옛날것은 상관없는데 반응이 좋아서 재판인가 개정판을 해서 발행한것 때문에 문제가 생긴걸로 알고 있어요. 해적판치고 번역도 나름 계속 고치고 했던터라 ㅎㅎ

카스피 2020-04-08 01:46   좋아요 1 | URL
국내에서 저작권법을 발효하면서 기존 저작권 계약을 하지 않던 관행이 있었던 국내 출판사 보호를 위해서 저작권법 발효이전에 간행한 책들은 법을 소급적용하지 않았다고 하더군요.무슨말인가하면 법이전에 간행한 책들은 이후 계속 출판해도 법적처벌을 받지 않는다고 하는군요.하지만 동서 대망의 경우는 법이전에 간행된 책을 이후 약간씩 수정해서 재 간행했기에 저작권법 위반이 되서 문제가 된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