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 텃밭 재배 시 창문방향 고려하세요

 

 

 

 

‘난 식물 키우는덴 재주가 없나봐’라고 실망하신 적 있나요?

도시농업이 인기를 끌면서 주말 농장 분양 경쟁률도 치솟고 있습니다. 농장은 아니더라도 베란다에 텃밭을 가꾸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베란다에서 고추나 방울토마토를 잘 키워본 경험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고추나 방울토마토는 빛을 많이 필요로 하는데 베란다는 생각보다 많은 빛이 들어오진 않기 때문이죠.

베란다 텃밭을 잘 가꾸기 위해선 베란다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빛의 양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식물이 자라는데 있어 햇빛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베란다의 창문 방향에 따라 재배환경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동향 베란다는 오전에, 서향 베란다는 오후에, 남향 베란다의 경우 낮 시간 대부분 햇빛이 들죠. 남향 베란다가 동향·서향 베란다에 비해 실내로 들어오는 햇빛 양이 많은 편이지만, 실외에서 받는 햇빛 양의 50% 이하인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실내로 들어오는 햇빛의 양이나 빛이 비치는 시간대와 시간, 실내로 빛이 들어오는 깊이 등은 계절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식물이 하루 동안 받는 빛의 총량인 '일적산광량'의 경우, 봄철(3월~5월)에는 동향·남향·서향 베란다 모두 중간 광량이지만, 여름철(6월~8월)에는 모두 낮은 광량을 받습니다. 태양 고도가 높아져 낮 시간대에 햇빛 들어오는 양이 적기 때문이죠. 가을철(9월~11월)에는 동향·서향 베란다는 낮은 광량을 보이며, 남향 베란다는 중간 광량을 나타냅니다. 겨울철(12월~2월)에는 동향은 낮은 광량, 남향은 중간 광량, 서향은 매우 낮은 광량을 받습니다.

(광량 기준은 일적산광량(DLI, 식물이 하루 동안 받는 빛의 총량)에 따라 구분합니다. DLI 값 5 이하 : 매우 낮은 광량 / 5~10 : 낮은 광량/ 10~20 : 중간 광량 / 20~30 : 높은 광량)

산퐑쳉 .jpg

 

첀룤 ?퓠??.jpg
 

 


이에 따라 창문방향별 재배환경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작물을 선정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주로 키우는 관엽식물은 빛의 양이 적은 실내에서도 잘 자라죠. 스파티필룸 등은 매우 낮은 광량에서도 재배 가능하고 드라세나, 베고니아, 칼랑코에 등은 낮은 광량에서 잘 자라는 편입니다.

반면 텃밭 채소들은 이보다 훨씬 많은 햇빛을 필요로 합니다. 상추가 잘 자라기 위해서는 중간 광량 이상의 일적산광량이 필요하죠. 봄철에는 동서남 베란다 모두 일적산광량이 중간 정도의 광량이기 때문에 상추를 키우기에 적당하지만, 여름철에는 광량이 낮아지고 온도가 높아 상추를 키우기 힘듭니다. 고추나 토마토와 같은 열매채소는 높은 광량 이상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햇빛이 아주 잘 드는 경우가 아니고는 베란다 텃밭에서 키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햇빛의 양과 햇빛을 받는 시간이 적으면 잎은 가늘어지고 연약해지면서 웃자라 볼품이 없어지고 병해충 피해를 입기도 쉽습니다.

햇빛이 많이 들지 않는 베란다라면 부추, 생강 등 음지에서도 잘 견디는 내음성이 강한 작물을 선택하거나 본잎이 나오기 전에 이용하는 싹 채소를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작물의 특성과 재배지 환경을 잘 파악하는 것. 텃밭가꾸기의 탄탄한 기본입니다.

참고자료 : 농촌진흥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