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스릴러2016.12.07.136분한국12세 관람가

감독 박정우

 

판도라는 재난영화다. 하지만 다른 재난영화와는 달리 그 목적이 뚜렷하다. 바로 원전에 대한 반대이다. 일반적인 재난영화들은 재난의 원인보다는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에 초점을 맞춘다. 재난을 대처하는 사람들의 비뚤어진 욕망을 비추거나 반대로 거룩한? 인간성을 이야기함으로써 감동을 전달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터널>의 경우, 정치적 또는 경제적 이유로 생명을 경시하는 모습을 풍자적으로 전달한다. <부산행>은 좀비라는 재난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인간군상들을 통해 전통적인 주제인 사랑을 이야기한다. <해운대>도 어찌보면 비슷한 설정이라 할 수 있다.

물론 판도라도 희생정신이라는 감동의 포인트를 갖고 있다. 국가에게 헌신짝 취급받는 사람들이 국민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모습을 통해 눈물샘을 자극한다. 하지만 이것은 이 영화의 주된 목적이 아니다. 영화는 재난의 원인에 집중한다. 바로 원전 그 자체이다. 영화 속 곳곳에서 원전의 위험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백문이 불여일견. 원전에 대한 반대를 귀로만 듣던 사람들에게 눈으로 보여줌으로써 그 효과를 키우고 싶어하는 목적이 보여진다. 재난에 대처하는 정부의 미성숙한 모습을 비판하는 것조차도 곁가지에 불과하다.

<판도라>가 영화이기에 원전을 찬성하는 쪽의 근거나 주장은 드러나있지 않고, 또 정밀하게 과학적이지도 않다. 이것은 다큐멘터리가 해야 할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허구와 감동이라는 치장을 하고 원전에 대한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것이다.

원전을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추천, 그리고 원전을 찬성하는 사람들에겐 경각심을 일으키는 차원에서 추천한다.

ps. 그런데 왜 대한민국은 친환경 에너지보다 원전을 미래의 주 에너지로 정책을 삼은 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