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배움이란 암기에 가까웠다. 지식이 더 많은 사람이 많이 배운 사람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 지식은 나름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그런 배움은 가치가 없어질 듯하다. 삶에도 물론 큰 도움을 주지 못할성싶다.

암기에 가까운 지식은 인터넷 속에서 넘쳐난다. 필요한 것은 검색을 통해 이루어진다. 지식을 쌓는 것보다는 어떤 것이 참된 지식인지를  추려내는 것이 더 중요해졌다. 즉 지식을 찾아내고 걸러내는 방법론적인 것이 배움의 첫 단계가 된 셈이다. 그렇다면 방법론을 넘어서 이 시대에 맞는 참된 배움이란 무엇일까.

그런 바로 물음일 것이다.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하는 능력,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통하고 협력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미래의 배움일 터이다. 문제는 바로 올바르게 묻는 법이다. 모든게 문제 투성이이니 아무거나 물어도 되는 세상일까. 세상을 더 살만하게 만들어가는 문제제기. 즉 물음에는 가치가 전제되어야 한다. 묻는 능력만이 아니라 무엇을 물을 것인지 그 가치를 따져볼 줄 아는 능력도 함께 배워야 하는 것이다.

지식 속에서 해답찾기라는 과거의 배움에서 가치있는 물음이라는 미래의 배움으로 넘어가는 시기, 우리의 일상 속에서도 끊임업이 우리는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배움은 그 끝이 없는 법이다.

지금 나의 질문은 무엇인가. 무엇이 문제인가. 오늘도 잠들기 전에 묻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