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이란 무엇일까?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은 건강한 농산품!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을까.
그나마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것을 생산하는 농업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는다 하더라도 요즘은 친환경농자재들이 엄청 많이 쏟아지고 있다. 이것들을 땅에다 쏟아 부워 키운 것들도 유기농일까. 물론 인증마크는 받을 수 있을테지만. 유기농이란 단순히 인증받느냐의 여부는 아닐 것이다.
고에너지의 투입 없이 키웠을 때 비로소 유기농의 참뜻에 가까울 것이다. 유기농이란 땅을 살리고, 환경을 살리고, 생명을 살리고, 결국 지구를 살리는 길이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과 생명이 함께 가는 길이며, 사람과 사람도 함께 하는 길이기도 하다.
우리가 유기농산물을 구입해서 먹는 행위는 단순히 믿을 수 있는 것, 또는 건강한 것의 소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유기농산물을 먹는 것은 그 가치 또한 함께 구입해 먹는 것이다.
논산에 윤여신이라는 농부가 있다. 우리나라 유기 딸기 재배에 있어 선구적이자 독보적이라 할 만한 분이시다. 이 분이 딸기를 내다팔 때 유기농인증을 떼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신다. 소비자들의 탐욕과 유통업체의 폭력이 만나게 되면 유기농의 가격마저 후려친다. 유기생산을 하는 농부가 도저히 먹고 살 수 없을 정도의 구매가가 형성된다. 그럴 때면 차라리 유기농이 아니라고 선언하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유기농이 유기농이 아니라고 손을 저어야 살아남는 세상이다.
살림하고 싶은데 자꾸 죽임하라고 유혹하는 세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