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일지 6월 19일 - 햇빛 쨍쨍

 

오늘 한 일 - 하우스 뒤 노지 고추, 가지, 토마토 정리, 신축하우스 1개동 두둑 만들기, 토마토, 고추 하우스에 칼슘 엽면시비

 

어제 장맛비가 내렸다. 장대같은 비가 왔다 잠시 멈추고 가랑비처럼 오다 또 장대비가 쏟아지길 반복했다. 다행히 하우스 배수구엔 큰 문제가 없었다.

 

 

지금까지 별탈없던 토마토에 이상 신호가 잡혔다. 말라 죽어가는 토마토가 생기고, 배꼽썩음병도 보인다.

 

 

병의 원인을 칼슘부족으로 판단했다. 고추도 단단하게 여물지 않고 있는데 이것도 칼슘 부족 탓이라 여겨졌다. 그래서 토마토와 고추 모두 칼슘을 투여했다. 흙살림 라임이라는 제재를 500대 1로 희석해 엽면시비했다. 이게 효과를 발휘해 지금까지 땀흘려 가꾸어 온 작물들이 무사하기를 바랐다.

 

작물을 키운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또한번 느낀다. 마치 아이를 키우듯 영양소를 빠짐없이 줘야하는 것은 물론 항상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심있게 지켜보아야만 한다. 병균이나 곰팡이는 도처에 깔려있다. 이것이 병을 일으키느냐 그렇지 않는냐의 여부는 오로지 개체의 건강성에 달려있다. 그리고 작물이나 아이는 스스로 그 건강성을 챙기지 못하기에 애정을 가지고 도움의 손길을 주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나 과보호는 안된다. 아이는 물론 작물도 마찬가지다. 스스로의 힘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을 정도로만 도와주면 되는 것이다.

 

새로 온 동물 식구들 중 토끼가 마냥 귀엽다. 사람이 오면 반갑다는 듯 마중나온다. 염소와 오리는 아직도 경계 태세다. 먹을 것을 같다 줘도 쉽게 경계를 허물지 않는다. 웃자란 상추를 토끼에게 주니 너무 잘 먹는다. 할머니들이 아이들 먹는 모습을 보면 좋아라 하는 이유를 알 듯 싶다.

 

농장 식구들 모두 모두 건강하게 크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물론 농장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더위에 땀을 비오듯 쏟고 있어 걱정이다. 체력의 한계를 넘어서지 않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