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일지 6월 17일 - 햇빛 쨍쨍

 

15일 한 일 - 하우스 뒤 노지 지지대 박기, 체험단 행사 돕기, 토마토 양분(빛모음, 바이오슘, 방성균), 9번 고추 하우스 파워진달래로 진딧물 방제

17일 한 일 - 방울토마토 곁순 제거

 

지난 토요일엔 흙살림 토종농장에 새로운 식구가 들어왔다. 오리 두 마리, 토끼 여섯 마리, 흑염소 두 마리다. 흑염소는 이사가 싫은지 소리를 지르며 새 우리로 들어가기를 거부했다. 몸을 한바퀴 껑충 뒤집어서 뛰기도 하고, 뒤로 자꾸 버틴다. 새끼들임에도 그 힘이 만만치 않다. 작물만 키우다 동물들을 만나니 너무 반갑다. 하지만 걱정도 든다. 겨울이 되면 먹을 풀도 없어지고 또 다 커서 더 이상 기를 수도 없을텐데... 애완용이 아닌 이상 누군가의 보신용이 될 것이다. 그렇다고 이들에게 애정을 안 줄수도 없고... 그래, 애들아, 살아있는 동안 행복하도록 내 최대한 힘써 주마.

 

 

방울토마토도 익어간다. 머지않아 결실을 맺을 거다. 얼마나 달콤하게 잘 익을지 걱정 반 기대 반이다.

 

이날은 서울 광진구 도서관의 도시농부 가족들이 토종 모내기 행사를 위해 농장을 찾았다. 아이들에게 모 심는 법을 가르쳐주고 보리 베기를 도와주었다. 오랜만에 사람들 틈 사이에 있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입가에 미소가 그치질 않는다. 땡볕에도 불구하고 구슬땀에도 아랑곳않고 아이들과 자연 속에 있는 것이 행복하다. 앞으로 내 개인 농장을 꾸려간다면 꼭 아이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들을 만들 생각이다. 그것이 삶의 기쁨이 되리라는 것을 느낀다. 이것은 또한 내 딸아이에게 아빠로서 해주고 싶은 일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오늘도 난 딸과 헤어져 이렇게 온 몸을 굴리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