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일지 6월 11일 - 오전 흐림 오후 흐리다 비 오락가락

 

오늘 한 일 - 토마토 곁순 제거 및 유인줄 매기, 흙살림 22주년 기념행사 준비 및 참여

 

보리가 누렇게 다 익었다. 조만간 보리베기를 해야할 듯 싶다.

옥수수는 키가 가슴높이까지 자랐다. 무럭무럭 자라는 모습에 흐믓한 미소가 절로 생긴다.

노지에 심어둔 가지도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방치하다시피 했는데도 필요한 시기에 비가 내리니 잘 크고 있다. 골에 깔아둔 볏짚 덕분에 제초작업도 할 필요가 없어 한결 수월하다. 병이나 해충에 잘 견뎌내주길 기원해본다.

드디어 오늘 하우스 5개 동에 있는 방울토마토의 곁순을 모두 제거하고 유인줄을 다시 매는 작업을 마무리했다. 마치 어지럽게 자라난 머리카락을 깔끔하게 잘라낸듯 개운해 보인다. 덥수룩한 수염을 밀어낸듯 시원해 보인다. 일을 마무리하면서 느끼는 기쁨은 바로 이런데서 찾아오는 것같다.

 

오늘은 흙살림이 생긴지 22년이 되는 날이었다. 괴산군수를 비롯해 외부인사들도 많이 참여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가졌다. 농민운동으로 시작한 것이 이제는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해 있다. 경찰들의 따가운 시선과 협박 속에서 시작한 모임이 어엿한 유기농의 선도자로 자라난 것이다.

지금 몸으로 농사를 지어보면서 느끼는 거지만 22년의 세월을 흙과 농민과 사람과 생명을 살리는 유기농업을 위해 한눈 팔지 않고 달려왔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이었을지 짐작이 간다. 항상 초심을 이야기하곤 하지만, 흙살림도 흙과 생명을 향한 사랑의 정신을 잃지 않고 계속 될 수 있기를 기원해본다.

유기농업을 통해 미래의 희망을 키워갈 수 있다면 좋겠다. 공존이라는 단어가 그냥 입밖으로 내뱉는 말로 그치지 않고, 이념의 허울에 갇혀 머리속에서만 맴돌지 않고, 손으로 만지고 맨발로 밟을 수 있는 흙을 통해 직접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세상을 위해. 그래서 사람들이 남보다 한 발 더 앞서기 위해 자신을 내다 팔아버리는 경쟁 구도에서 벗어나, 서로 손을 맞잡고 감정을 나누며, 나의 경제력이 아니라 생명력을 키워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다면 참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