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일지 6월 4일 날씨 맑음 29도

 

오늘 한 일 - 제월리 논 50평 모내기, 삼방리 논 모내기 작업 준비, 농장 연못 정비

 

어제에 이어 오늘 오전도 제월리에 있는 논에 모내기를 했다. 50평 정도를 세 명이 두 시간 가까이 걸려 마무리했다. 오후엔 내일 삼방리에서 진행할 토종벼 모내기 준비작업을 했다. 토종벼 27종을 800여평에 나누어 심어야 한다. 각 구획을 나누고 표시를 해 두었다. 해질녘 무렵엔 농장에 있는 연못 바닥을 시멘트로 바르는 작업을 했다. 연못이 물을 가두어 두지 못하고 자꾸 새기에 방책을 세운 것이다. 날이 저물어 다 끝내진 못하고 절반 정도 시멘트를 발랐다. 40키로그램 시멘트 10포대가 쓰였다.

9시쯤 작업이 끝나자 이태근 흙살림 회장이 저녁 회식자리를 마련해주었다. 저녁을 먹는 자리에서 하우스에 사용할 차광제 이야기가 나왔다. 일본에서 차광제를 써서 토마토를 키우는 것을 보고 우리나라에서도 가능할 것 같다고 판단하신 모양이다. 국내에서도 개발이 이루어져 시험삼아 하우스 한두 개 동에 발라보라는 것이다. 만약 차광제가 성공한다면 한여름에도 상추나 토마토를 키우게 되면서 높은 가격에 작물을 수확할 수 있게 된다.

하우스라는 것은 변화무쌍한 외부환경의 제약을 극복한다는 취지와 함께 남들보다 빨리 또는 늦게 작물을 수확해서 높은 값을 받을 수 있는 도구로서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는 셈이다. 단 2주 정도의 차이만으로도 작물의 가격은 천지차이가 된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보다 빨리 또는 늦게까지 어떤 작물을 먹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망과도 연결되어 있다. 효에 관한 옛날 이야기에 단골로 등장하는 것 중엔 제철이 아닌 과일이나 생선을 먹고 싶다는 부모를 위해 그것을 구하러 돌아다니는 자손들의 이야기가 있다. 제철이 아니어도 먹고 싶은 그런 욕망들은 예전부터 있어왔던 것이다. 그것이 현재엔 기술의 발달로 하늘이 아닌 사람의 손으로 가능해진 것이다.

그런데 제철을 잊은 채소나 과일에서도 영양과 맛이 풍부하게 존재할까. 이상 기온에 대비하기 위한 하우스에는 고개가 끄덕여지지만 시기를 조절하고자 하는 욕망이 깃든 하우스에는 아직 판단이 서지 않는다.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다고들 하는데, 그 욕망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노력은 어디까지 허용되어질 수 있을까. 흔히들 종교의 교리에선 욕망의 불꽃을 끄라고들 말하는데, 현실은 욕망의 불꽃을 지피기 위해 장작을 팬다. 끄느냐, 패느냐. 삶의 풍요로움은 어디에서 찾아올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