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4일 오전에 비 그침, 화창  오전 9도 오후 18도

 

어제 심었던 상추의 품종은 선풍포찹이라고 한다. 포는 포기상추를 찹은 낱장 상추를 의미한다. 포찹은 포기로도 낱장으로도 수확이 가능한 품종이다. 주름진 적상추인데 식감보다는 예쁘장한 모습 때문에 사람들이 찾는 품종이다. '보기좋은' 떡에 대한 욕구는 상추와 같은 쌈채소에까지도 적용된다. 아니, 언뜻 생각해보면 인간의 미에 대한 시각적 욕망의 대상은 세상 모든 것에 다다를 것 같다.

 

아무튼 어제 심은 상추 중간 중간 옥수수를 심었다. 원래 하우스 안에 옥수수는 잘 안 심는다고 한다. 충해 때문이다. 하지만 옥수수의 고소한 맛이 다른 작물의 진드기를 유인해 줄 수 있다는 혼작의 장점을 시험해보고자 몇개를 심어보기로 했다.

 

 

오후엔 하우스 옆 짜투리 땅을 로타리 치고 두둑을 만든 후 멀칭을 했다. 이곳엔 가지를 심을 예정이다. 농기계-이번의 경우 관리기-를 잘 사용할 줄 안다면 혼자서 몇시간이면 될 일을 남자 세 명이 쩔쩔 매며 겨우 완성했다. 그러고 보면 농사도 기계를 다룰 줄 아는 것이 절반인 시대가 됐다. 석유와 기계가 고령화 되고 줄어만 가는 농민의 노동력을 대신해 줄 거의 유일한 대안인 셈이다. 물론 자연농법이나 태평농법 등도 있으나 이것은 자급자족의 수준을 넘어서 다른 이들에게 풍족히 나누어 줄 만큼의 꾸준한 생산력을 담보할 수 있을지 확신이 없다. 그리고 사람의 손길로만 농사가 이루어진다면 농민 자체가 일하는 기계가 될 판이다. 여기서도 적절한 조화를 찾아야만 한다.

 

  

오후엔 볍씨 소독을 했다. 토종벼 약 27종(돼지찰, 녹미, 맥도 등등)을 1킬로그램씩 묶어 60도 정도 데운 물에 10분씩 담가둔다. 그리고 바로 찬 물에 식힌 후 황수화제를 탄 물에 하루 담가둔다. 이렇게 소독을 하는 것은 파종 단계에서부터 병충해를 예방하고 건강하게 모를 키우기 위해서다.

 

 

볍씨 소독을 끝내고 허리를 죽 펴니 저 멀리 보름달이 휘영차다. 이번주엔 매일 달을 보며 퇴근이다. 오늘따라 달이 유독 더 밝다. 내 마음 속에도 오늘밤처럼 이그러지지 않는 달이 살고 있기를 기원해본다. 저멀리 소쩍새 울음소리 구슬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