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한 심리학 1 - 내 마음 속 미로를 찾아가는 109가지 심리 이야기
박지영 지음 / 파피에(딱정벌레) / 2003년 4월
평점 :
품절


심심풀이로 보는 심리학과 딱딱한 교과서적인 심리학 사이에 서 있는 가볍지만 결코 무시못할 책이라고 할까? 일상의 사례나, 재미있는 실험결과들을 보여주면서 심리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펼치고 있다.

텔레마케팅의 설득 수법등을 읽어보면 자신의 경우에도 그것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무릎을 치게 만든다. 더군다나 최근의 군훈련소 인분 사건이나, 이라크 포로학대 사건 등이 개인의 문제일 것인지, 구조적 문제일 것인지에 대한 판단의 힌트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재미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문제를 구조가 가져다주는 상황으로 몰고가는 것은 위험하다. 왜냐하면 군훈련소의 모든 장교들이 인분사건과 같은 일을 강요하지는 않았을 것이며, 포로 학대가 모든 곳에서 이루어진 것은 아닐터이니 말이다. 물론 이런 현상을 일개 개인으로 돌려 마녀사냥하듯 개인을 악마화시킬 필요는 없겠지만 구조와 개인에 대한 균형점을 찾아낼 필요는 분명 있다. 더더군다나 심리와 관련된 실험의 결과들에 대한 해석이 귀에 걸면 귀고리, 코에 걸면 코고리 식이 될 가능성 또한 없지 않다는 점에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책에서도 어떤 한 현상에 대해서는 가능한 설명이 그것이 다른 상황에서는 전혀 다른 해석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그때 그때 달라요> 같은 코미디가 될수도 있음을 상기해야 할 것 같다. 무임승차의 가능성을 무시한 125쪽의 예시나, 자극 자체가 스트레스일 수도 있다는 전제의 변경필요성 등등 곳곳에 허점이 가득하다. 특히 170쪽의 선택의 폭이 많으면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은 상품에 대한 구매자로서의 선택에 있어서는 설명가능할뿐더러, 그것을 이용한 상품의 다양화를 어느 선까지 유지할 것인지에 대해 전략적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다양성이나 문화의 다양성의 문제까지 이러한 심리적 경향을 대입하는 순간, 우리의 삶은 가난해질 수밖에 없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즉 인간의 심리가 그러하더라도 인간의 의지로 이러한 심리적 상황을 극복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초국적자본이나 제국주의적 사고가 깃들 수 있는 위험한 순간을 인간의 심리적 경향이 방패막이로 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심리를 밝히는 심리학이라는 것이 으례 인간은 그런 상황에서 그럴수밖에 없다는 체념적 생각을 가져온다거나, 잘못된 것에 대한 변명거리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개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그런 행동을 유발하는 구조적인 상황의 잘못을 파악하고, 그 상황 자체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을 가져올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점은 물론 살려야하겠지만, 애시당초 인간이란 그런 것이다라는 체념의 상황으로 몰고가는 모든 것에 대해서는 인간의 의지로 맞서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