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헌이 나오는 한 TV CF에선 헬렌 켈러의 글이 인용되고 있다. 바로 '사흘만 볼 수 있다면'이다. 이병헌의 내레이션을 들을 때면 가슴이 먹먹해졌다.

볼 수 있다는 것의 축복. 사람들은 일상이 주는 축복을 축복으로 알지 못한다. 그러고보면 앎이 바로 축복일련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앎에 대한 욕망은 축복에 대한 욕망으로 대치될 수 있지 않을까. 아무튼 헬렌 켈러가 말한 "사흘만 볼 수 있다면"의 내용을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봤다.

 

“첫째 날은 아주 바쁠 것 같습니다. 나는 사랑하는 친구들을 모두 불러 모아 그들의 얼굴을 오래오래 들여다보며 그들 내면에 깃든 아름다움의 외적인 증거를 가슴에 새길 겁니다” 둘째 날 보고 싶은 것은 `밤이 낮으로 바뀌는 기적’이다. “태양이 잠든 대지를 깨우는 장엄한 빛의 장관은 얼마나 경외로울까요. 나는 이날을 분주하게 돌아다니며 세상의 과거와 현재를 바라보는 일에 바치고 싶습니다... 다음날 아침, 나는 새로운 기쁨을 발견하고 싶은 마음에 들떠 또다시 새벽을 맞이할 것입니다. 나는 앞을 있는 사람들에겐 매일매일 밝아오는 새벽이 영원히 반복되는 아름다움의 계시일 거라고 확신합니다“ “이날은 내가 있는 셋째 날이자 마지막 날이군요... 첫날은 친구들과 가까운 동물들에게 바쳤습니다. 둘째 날은 인간과 자연의 역사를 공부하느라고 보냈습니다. 오늘은 현실세계에서 사람들이 일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구경하며 보낼까 합니다.”

  

본다는 것이 얼마나 큰 행복인지 알려주는 또 한편의 글이 있다. 바로 '꾸뻬 씨의 행복여행'이다.

두 사람은 그렇게 침묵 속에 사원 앞에 서서 구름과 태양과 바람이 한 순간 산들과 어울려 노니는 것을 바라보았다. 꾸뻬는 이것이 지금까지의 그 어떤 것보다 새로운 배움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모든 생각을 멈추고 세상의 아름다움을 바라볼 시간을 갖는 것,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것을.

 

난 지금 행복하다. 이렇게 한글자 한글자 완성되어지는 모니터를 볼 수 있다는 것이. 그리고 봄이 오는 길목에서 조금씩 싹을 틔우는 풀들과 꽃봉오리를 맺는 나무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이. 그리고 사랑하는 딸의 환한 미소를 볼 수 있다는 것이. 본다는 것, 듣는다는 것, 느낄 수 있다는 것. 그 모든 것이 축복임을 날마다 날마다 기억하고 싶다. 소가 반추하듯 그렇게 곱씹으며 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