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프리덤'으로 유명세를 탄 UV 멤버 중 한명인 뮤지에겐 듣고싶지 않은 음악이 있다고 한다. 바로 자신이 무척 어려웠던 시절 만든 음악들이다. 윤종신은 뮤지의 말에 "오히려 그 어려운 시절에 대한 기억때문에 애틋함이 묻어나는 것 아니냐"고 질문을 던졌다. 하지만 뮤지는 단호하게 말했다. "그때 만든 음악은 누군가를 이기기 위해 만든 것들이었다"

'이태원 프리덤'이라는 노래가 장난기가 가득한 노래라는 것을 떠올린다면 그의 말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성싶다. 모든 것을 놓아버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만든 음악이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다. 물론 진중한 음악이 인기가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심각한 음악, 생각하게 만드는 음악들도 인기를 얻는다. 뮤지가 말한 참뜻은 이런 것일게다. 음악이 좋아 음악을 해야지 명예, 인기, 돈에 휘둘려 음악을 하는 것은 결코 행복하지 않다고. 즉 남을 이겨야지만 하는, 남보다 인기를 얻고 돈을 벌 수 있어야 한다는 그 마음가짐이 자신의 음악을 듣고 싶지 않도록 만든 것이라고 여겨진다.

고난은 자신의 행로에 생채기를 남길 수 있다. 그 상처가 깊어지면 자신의 길을 잃어버릴 지도 모른다. 어디로 걸어가는지도 모른채 앞으로만 내달릴 수도 있다. 그러다 멈추어 돌아보면 어디인지 알 수 없는 곳에 서 있게된다. 그것이 바로 상처가 남긴 흉터다. 그 흉터를 바라볼 때마다 마음이 아프다면 서글픈 일이다. 고난이 나를 집어삼키지 못하도록, 상처가 났을 땐 잠시 길을 멈출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잠시 멈춰선 순간 UV가 노래하는 '프리덤'이 다가올지 모를 일이다. 자신의 길이 더욱 선명하게 비쳐질지 모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