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건망증이 심해 머리도 굴려볼겸 오랜만에 숨은그림찾기를 해봤다. 그런데, 어라! 왜 이리 어려운거야. 숨은그림 1개 찾는데 한참이 걸린다. 오랜만이라 그런 걸거야 생각에 다른 그림을 또 시도했지만 여전히 만만치 않았다. 예전엔 분명 쉽게 찾았는데... 

곰곰히 생각해봤다. 시력이 급격히 나빠졌다고 하기에는 말도 안되는 변명같고, 그렇다면... 

숨은그림찾는 방법을 바꿔봤다. 처음엔 무엇이 숨겨져 있는지 낱말을 먼저 보고 그림을 찾았다. 하지만 이번엔 숨은그림 갯수만 확인하고 그림을 먼저 찾았다. 그랬더니 훨씬 쉽게 찾아졌다. 

아하, 그거였구나.  

낱말을 먼저 본 후에 그림을 찾는 게 어려웠던 것은 낱말이 주는 이미지 때문이었다. 예를 들어 망치라고 했을때 내가 생각하는 망치라는 이미지가 먼저 그려진다. 그런데 숨은그림 속의 망치가 그 이미지와 전혀 다르다면 망치를 찾는게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숨은그림 속의 이미지가 낱말이 주는 이미지와 전혀 다를 정도로 차이가 나는 건 많지 않겠지만 말이다.  

선입견이었다. 숨은그림 속에서도 선입견은 문제였다. 때론 숨은 그림을 찾는게 훨씬 빨라지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많다. 일상 속에서의 선입견도 그렇다.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다. 즉각적 판단을 내려 행동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여전히 대상을 온전히 이해하는데는 걸림돌이 된다.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문제는 때론 그렇게 풀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