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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고, 오르고, 또 오른다 - 위대한 등반가에게 배우는 9가지 마케팅 원칙
카이 페르지히 & 슈테판 글로바츠 지음, 유영미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1년 4월
평점 :
품절
내가 직접 해보지 못하지만 그 기분만은 느껴보고 싶은 마음에 모험에 관한 책들을 들쳐보게 된다. 간접체험만으로도 풍부한 느낌을 선사받을 수 있는 행복감. 이번엔 남극탐험이다. 게다가 보너스로 이 탐험을 통한 마케팅적 요소를 배울 수 있다니.그런데 이 책을 통해 느낀 것은 남극탐험의 스릴과 장쾌한 풍경묘사보다는 자연과 인간에 대한 존엄이다. 슈테판 글로바츠는 프로 클라이머로서 산에 대한 순수성을 잃어버리고 돈의 노예가 돼 버렸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하지만 그가 무엇때문에 산을 오르는지 이해하는 순간 이 비난은 그저 질투심일 뿐이다는 것을 알게된다.
내가 좋아서 그저 기뻐서 하게 되는 일.그에겐 바로 산에 오르는 일이다. 누군가 상을 준다고 해서,또는 벌을 내린다고 해서 무슨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저 그 일이 좋아 할 수 있다는 것. 흔히 우리가 말하는 당근과 채찍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것들이 얼마나 인간을 비하하는 것인지에 대해 깨닫게 만드는 순간이다.
비록 이것이 이상일련지 모르지만 인간행동의 원칙이 결과에 대한 어떤 기대로 인해 이루어지기 보다는 그 행동자체로 인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새삼스레 생각하게 만든다.
또 이책은 산과 인간을 대하는 방식이 어떻게 서로 닮아 있는가도 보여준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그를 이해하려 노력하며 그것에 대한 이해는 지독한 탐구, 공부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만든다. 상대에 대한 배려는 그를 알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에서 비롯될 수 있다. 오만과 무관심이 끼어드는 순간 관계는 깨어지게 된다. 현실을 돌아보고 삶을 사랑하게 만드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