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 이야기 - 꿈을 낚는 어부
토마스 바샵 지음, 김인순 옮김, 고도원 연출 / 한국경제신문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자기계발서다. 책의 장르 속에 이미 책의 주제가 녹아 있다. 자기를 계발하라는 것. 이것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반면 명상서적은 자기 계발과 혼동할 수 있는 자기를 찾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그런데 이 자기를 찾는 과정이 계발서에서는 성공이라는 이름으로 명상서적은 평화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하고 있는 방향이 달라지고 현실을 바라보는 시선도 달라지게 된다.

자기계발서는 아무리 험난한 환경에 있다하더라도 그것을 이겨내고, 안주하지 말며,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만든다. 또 그렇게 나아가 꿈을 이루는 것이 행복이라고 말한다. 반면 명상서는 아무리 험난한 환경에 있다 하더라도 그것에 게의치않고, 나 자신에게 침잠함으로써 참나를 찾으라고 한다. 꿈이나 목표라는 욕망마저도 벗어던지라고 요구한다. 그 속에서 평화를 찾고 평온함 속에서 행복은 저절로 오는 것이라고 본다.

삶의 행로는 이 두가지 사이에서의 갈팡질팡일 것이다. 말 그대로 갈팡질팡일 수도 있지만, 어정쩡함에 있다고 말하는 것이 더 알맞은 표현일지도 모른다. 계발도 명상도 하지 못하고 현실이라는 감옥에 갇혀 사는 삶이 우리의 일상일 것이다.

계발도 명상도 실은 현재 우리가 서 있는 익숙함의 공간을 저버려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일이다. 이 책 파블로 이야기는 익숙한 공간을 버리고 자신의 꿈을 찾아 떠나도록 용기를 주는 책이다. 그런 목표와 꿈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능히 읽고서 용기를 얻을 것이다. 그러나 항상 그 용기는 잠깐의 '앗싸' 정도일 뿐 삶을 뿌리 채 흔들지는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행동은 언제나 어려운 법이 아니던가.

행복은 변덕스러운 거야. 헛된 것을 좇으려다가는 코만 깨지고말아. 주어진 처지에 만족하고 사는게 진짜 행복이란 말이다.(25쪽)라는 파블로의 부모님 말씀이 소시민적 행복을 대변해주고 있는듯하다. 많은 사람들에게는 이런 소시민적 행복조차도 쉽게 얻지 못한다.

단지 돈벌이만을 위해서 아무런 기쁨도 희망도 없이 일을 해야 하는 것일까?(45쪽)라는 파블로의 불만은 88만원 세대들에겐 행복에 겨운 투덜거림으로도 들릴 수 있다.

한곳에 오래 머물수록 그만큼 친밀함의 그물에서 벗어나기가 더 어려워지는 법이다. 그러나 이제는 그것들과 이별해야 할 때가 왔다. 아프더라도.(74쪽)라고 말하지만 실은 아프다는 것 자체보다는 아플 것이라는 공포 자체가 우리를 현실에 머물도록 만든다. 이 자리의 현실도 너무 힘겹게 얻은 것이기 때문이다.

얘야, 네가 무엇을 위해서 참아야 하는지 아는 경우에는, 거의 모든 것을 견디어낼 수 있단다.(108쪽)라는 이 한마디 말이 실제론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문구라고 보여진다. 즐겁게 견뎌낼 수 있는 것이 주는 즐거움을 한번이라도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이 말의 참뜻을 알 것이다.

그러니 현실의 벽에 서서 기대고 그 안에 갇혀사는 것이 괴롭다고 느껴진다면, 한번쯤 꿈을 꾸어 볼 일이다. 또한 현실이 무료하게 느껴진다면 사다리를 만들어볼 일이다. 괴로움 조차도 괴로움이 아니라 기쁨일 수 있는, 또는 기꺼이 그 괴로움을 겪고자 할 수 있는 일이 그대에게 있다면...

그래서 이 책은 자기계발서로서의 임무를 충실히 한다. 그러나 독자는 먼저 꿈이 있는지부터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