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바이러스에 오염이 됐다. 소수만이 면역체를 가지고 있다. 오염된 사람들은 괴물로 변한다. 그런데 왜 꼭 이런 괴물들은 식인의 습관을 지니게 될까. 어쨌든 모든 사람이 대피를 했지만 결국 99% 오염. 1%만이 생존한다. 하지만 그 생존이 어떤 의미를 지니겠는가? 괴물은 생존자를 먹어치울텐데... 그래서 해결책은 괴물을 원상태로 돌려놓는 것. 영화는 바이러스를 물리치기 위해 악전고투하는 박사(윌 스미스)를 주인공으로 내세운다. 여기까지면 실은 전형적인 할리우드식 구성.

여기에 플러스 알파가 있다. 윌 스미스에게 나타난 다른 생존자. 그들은 소위 엘도라도 또는 유토피아가 있다고 믿는다. 생존자들만의 땅. 그곳으로 향하는 사람들. 하지만 윌 스미스는 믿지 않는다. 그런 곳은 없다고. 설상 있다고 하더라도 아무 의미가 없다고. 지금 사건이 벌어지고 있는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 갈등은 쉽게 해결이 된다. 발을 딛고 있는 현실이 산산조각 나 버리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윌 스미스의 노력이 헛된 것은 아니다. 그의 노력과 남은 사람들의 희망이 결국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사람들은 문제에 부딪히면 도망가려고 한다. 그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손쉬운 첫번째 방법이다. 회피. 이것처럼 좋은 것도 없다. 하지만 결국 그것은 회피일 뿐이다. 문제는 해결된 것이 아니다. 윌 스미스는 그래서 문제와 정면대결하려 했다. 유토피아로 도망을 가면 과연 그들만의 행복한 세상을 맞이할 수 있을까. 나이트 샤말란 감독의 영화 '더 빌리지'가 그것은 불가능한 것임을 보여준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파피용'도 그것이 쉬운 일이 아님을 말한다.

윌 스미스의 선택은 어찌보면 정답인 셈이다. 물론 그 정답을 위해선 용감하고 똑똑해야만 한다. 보통 사람들은 갖기 힘든 덕목이다. 그래서 '나는 전설'인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문제를 피하려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결국 그것에 답이 있는데... 전설을 꿈꾸는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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