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박경철 지음 / 리더스북 / 200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부자란 더 이상의 부를 원하지 않는 상태라고 깔끔하게 정의하고 있는 이 책은 재테크는 돈에 대한 것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것임을 강조한다. 돈에서 자신으로 시선을 바꾸기 위해 300페이지가 넘는 경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부란 생존으로부터의 자유를 확립하는 1단계와 생존에서 자유로운 상태에서 돈을 가지고 놀 수 있는 2단계, 돈을 주체 못하고 돈의 노예가 될 수밖에 없는 3단계로 나뉠 수 있는데 우리 같은 범인은 1단계 또는 2단계를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3단계란 세상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 변화의 시점에서 변화를 앞서 갈 때만이 가능한 것이기에 범인의 능력 밖이 된다.

어쨌든 이 책은 부자가 왜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가 왜 부자가 되지 못하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한다. 부자는 리스크를 관리하며 돈을 투자하고, 빈자는 리스크에 뛰어들 수밖에 없는 위치이기에 부란 구심력을 갖는 법이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재테크에 대해 일언반구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부동산이 10년 후 하락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인구론적으로 살펴보고, 주식의 향후 전망을 공적 자금과 연계해서 바라보며, 주식과 채권, 금과 같은 현물 자산의 관계를 보여주면서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은연중 가르쳐주고 있다. 물론 정답이 아니라 해답이기에 그것이 정답이 되기 위해서는 독자들의 공부가 필요한 셈이다.

재테크의 기본은 금리에 있다는 것, 특히 수익률에 신경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최근 20년간의 수익률 중 최고는 복리라는 것을 재차 강조하는데 이것은 리스크 없이 일정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부동산이나 주식 등의 투자는 높은 수익을 얻다가도 한두번 실패하면 결국 평균치로 수렴하게 된다고 이야기한다. 그렇다고 돈은 은행 금리에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수익률이 큰 만큼 리스크도 크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수익률을 좇는 것이 아니라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이런 모든 재테크에 대한 상식을 모두 무시해도 된다. 저자는 진짜 재테크는 자신의 몸값을 키우는 것이라고 말한다. 돈을 불리는 재테크에 쏟을 시간에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킨다면 조기 은퇴를 걱정할 필요도 없고, 설령 회사를 나온다 해도 생존의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걱정이 없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과정엔 고통이 따른다. 절차탁마의 과정이 없이는 절대 능력을 향상시킬 수도 없다. 일신우일신의 자세. 그것은 끝없는 자신과의 싸움이다.

이 책은 재테크란 바로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임을 철학적일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유용하게 설득하고 있다. 그림을 잘 그리고 싶으면 하루에도 수십장의 그림을 그려야 하고, 음악을 잘 하고 싶으면 하루에도 수십곡을 작곡해야 한다는 것. 진리한 단순한 것이다. 더군다나 미래에 대한 예측은 절대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자기 자신의 성장에 기대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