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넷플릭스 역대 최장 시청 시간을 자랑하는 <오징어 게임>의 시즌2가 나왔다. 과연 전작을 뛰어넘을 것인지 관심사지만,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하는 사람들도 많다 보니 장담하긴 힘들어 보인다. 다만 93개국 1위라는 초반 인기만큼은 거세다. 시즌2는 7부작으로, 2025년에 시즌3를 예고하고 있다.
2. 456억원을 걸고 생사를 결정하는 게임은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 기훈(이정재)은 자신이 받은 상금을 이용해 이 게임을 기획한 세력을 찾아내 게임을 끝장내고 싶어한다. 시즌2는 이 게임으로 초대했던 딱지맨(공유)을 찾아내는 과정을 길게 이야기하고 있다. 마치 딱지맨 프리퀄을 염두에 둔 듯이.^^ 그리고 시즌1에서 살아 남은 또 한사람인 황준호(위하준)가 게임장 밖에서 활약한다.
3. 그런데 오징에 게임2는 시즌1과는 달리 한국의 전통 게임에 대해 시간을 많이 쏟지는 않고 있다. '둥글게 둥글게' '공기놀이' '팽이돌리기' '비석치기' '제기차기' 등이 소개되고 있는데, 실제 소개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게다가 이 게임에서 빚어지는 갈등 특히 양심이나 도덕적 갈등이 시즌1보다는 다소 약하게 느껴져 아쉽다.
4. 그럼에도 오징어 게임2가 여전히 매력적인 것은 작금의 현실을 떠올리게 하는 부분이 많아서일 것이다. 특히 게임이 끝날 때마다 행해지는 OX 투표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든다. 개인적으론 이번 오징어 게임2의 백미는 이 투표에 있다고 생각한다.
5. 게임을 이끌어가는 이들은 게임을 지속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을 참가자들의 투표를 통해서 <민주적>으로 결정함을 강조한다. 단 한 표라도 많은 쪽이 결정한 방향으로 게임의 지속 여부는 정해진다. 문제는 그 결과로 인해 원하지 않는 죽음으로까지 내몰릴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살아남으면 많은 것을 가질 수 있다는 유혹보다는 죽음이 더 두려운 사람들에게 투표에서 진다는 것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죽음의 게임에 참여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투표의 결과가 극단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을 통해 과연 투표가 민주적 절차로서 현재에도 여전히 유용한 수단인지를 고민하게 만든다.
6. 게다가 이 투표의 결과로 OX라는 진영이 생겨나고, 게임과 별개로 진영 간의 싸움이 벌어진다는 것도 재미있는 부분이다. 즉 게임의 정당성이나 지속성에 대한 질문은 사라지고 상대를 자신의 편으로 만들기 위한 행위에 골몰하게 되는 것이다. 이 진영 간의 싸움이 짙어지면 짙어질 수록 게임을 만든 이들은 어떤 위협으로부터도 안전하다.
7. 결국 진영 간의 싸움에서 벗어나는 길은 곧바로 게임을 구상한 사람들에게로의 도전에서 밖에 찾을 수 없다. 하지만 그 도전은 대부분 힘을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좌절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오징어 게임2의 기훈 또한 프런트맨의 농간에 놀아나며 게임을 끝내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고 만다.
8. 오징어 게임3가 기대되는 것은 게임을 운영하는 사람들 내부의 갈등과 이 게임 밖에서 게임을 찾아내려는 외부세력(황준호)이 게임에 참여한 기훈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게 될지이다. 마침내 게임을 기획한 이들의 실체가 드러나고, 오징어 게임은 끝장을 볼 것인가. 아니면 실체를 찾는다 하더라도 게임을 없애기에는 역부족일까. 물론 시리즈의 마무리는 전자로 매듭지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지만, 현실을 반영한다면 결국 오징어 게임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오징어 게임3가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