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넷플릭스. 2시간 25분. 액션. 어디서 본듯한 복수활극과 액션에 핏줄기만 솟구친다. 5점/10점(별 2개 반)
2. 섀도우라는 암살자 집단에서 암살 훈련을 받고 있던 13은 일본에서 임무를 완성하지 못하고, 인도네시아 자택에서 대기하라는 벌을 받는다. 그런데 이웃집에서 한 범죄집단에 의해 어머니가 죽고 소년 혼자만 남는 일이 발생한다. 13은 소년을 위해 복수에 나선다. 한편 섀도우 집단 내에서도 명령을 거부하고 집단을 탈출하려는 세력이 등장한다. 13의 사부는 상대를 알지 못한 채 이들을 제거하러 나선다.
3. 영화의 이야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3의 복수극과 13이 속한 섀도우라는 집단에서 발생한 반발. OTT 라는 속성 때문일까. 영화 초반의 액션 퀄리티가 가장 좋다. 일본 사무라이들과의 대결이 펼쳐져서 자칫 일본영화인 줄 알았다. 초반의 액션 이후 이야기를 풀어나가다 다시 액션이 줄기차게 이어진다. 액션 장면이 너무 자주 등장하다보니 몰입이 되기보다는 조금 지겨운 느낌마저 든다. 게다가 몇 장면에서는, 특히 자동차 질주 장면에서는 차가 천천히 또는 거의 정지된 상태에서 편집 속도를 높이거나 카메라 워킹으로 속도감을 주려 하는 것이 티가 날 정도. 왜 이런 몇 장면을 다시 찍거나 편집하지 않고 그대로 완성본에 넣은 건지 의문이 든다.
4. 머뭇거리다. 이 영화가 그나마 볼만한 지점은 바로 머뭇거림에 있다. 13이 임무를 완성하지 못한 것은 살인의 대상이 아닌 자의 등장으로 인해 머뭇거린 탓이다. 13의 사부가 자신의 조직 내부의 반란을 제압하는 와중에 머뭇거림이 발생하는데, 13은 머뭇거림을 후회하지 않지만, 그녀의 사부는 머뭇거림을 없애려 한다. 이때의 머뭇거림은 상대를 죽이라는 명령에 무조건적으로 복종해야 하는 킬러가 생각과 감정을 드러냄으로써 명령에 따르는 기계가 아닌 사람임을 자각하는 신호로 여겨진다. <섀도우의 13>이 현란한 액션으로 뒤범벅 되었음에도 지겨움을 느끼는 이유는 그냥 게임을 쳐다보는 듯한 기분이 들어서였을 것이다. 만약 이 머뭇거림이라는 요소를 이야기 전반에 잘 녹여내어 풀어갔다면, 좀 더 흥미진진한 영화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