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넷플릭스 영화, 24년 1월 26일 출시

액션 / 107분

감독 허명행 / 출연 마동석, 이희준, 노정의, 안지혜, 장영남


대지진으로 문명사회가 멸망한 미래 어느 시기. 지구는 물과 식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환경이 되었다.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 척박한 환경에서 남산(마동석)은 사냥꾼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러던 어느날 남산이 식인집단으로부터 구해낸 수나(노정의)에게 선생님(장영남)이라고 불리우는 사람과 일행이 찾아온다. 이들은 수나를 깨끗한 물과 식량이 풍부한 안전한 곳으로 데리고 가겠다는 제안을 한다. 이곳은 지진에도 무너지지 않고 유일하게 남은 아파트로(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떠오르게 하는 부분) 양기수(이희준)라는 박사가 인류가 생존할 수 있는 약물을 연구하고 있다. 하지만 양기수는 인류의 존속보다는 죽음 앞에 처한 자신의 딸을 살려내려는 목표로 딸 또래의 아이들을 실험체로 사용해 왔다. 남산은 선생님 일행의 수상한 행동에 의심을 품고, 수나를 구하기 위해 아파트를 찾아간다. 


<황야>의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마동석의 액션에 있다 할 것이다. 아파트에 거주하며 정체불명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세력들을 처참하게 짓밟는 과정에서 엔도르핀이 치솟고, 정의감이 불타오르는 경험을 할 수 있어서다. 이번 마동석 액션은 영화 <범죄도시>류와는 달리 주먹 뿐만 아니라 총과 칼도 등장한다. 물론 무기를 사용하긴 하지만 일격필살의 모습은 바뀌지 않는다. 한 방에 끝내버리기! 마동석의 액션이 호쾌한 이유이기도 하다. 여기에 더해 특수부대 소속 중사 이은호(안지혜)의 아기자기한 액션이 더해지면서 일률적인 액션 장면에서 벗어나는 재미도 준다. 


한편으론 항간에서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와 닮은 듯 다른 세계관에 대한 비판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실제 <황야>를 보고 나니, 꼭 그렇지 만은 않다고 생각된다. 폐허가 된 지구에서 유일하게 남은 아파트라는 설정만 똑같을 뿐, 그 안에서 펼쳐지는 세계관은 확연히 차이가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패거리, 소유, 계급으로 인한 갈등과 인간성이 주 모티브라면, <황야>는 급속하게 변한 지구의 환경에 맞추어 살아남기 위해, 유전자 조작을 통해 적응하는 것이 옳은가?라는 의문을 던진다. 즉 급격한 변화에 맞춘 우리 인류의 신체적 적응을 위해 진화라는 긴 시간은 생존의 가능성이 낮으니, 유전자 조작을 통해 속도를 맞추는 것이 나쁜 것이냐는 질문이 떠오른다. 이는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냥 식량작물의 진화를 기다리기 보다 우리 필요에 맞추어 유전자 조작, 즉 GMO 작물을 생산, 소비하는 것이 옳은 일인가? 라는 질문으로 확대되어 질 수도 있을 것이다.   


마동석의 액션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흔쾌히 볼만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