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봉신연의 ; 조가풍운>

중국 명대의 소설 <봉신연의>를 기반으로 <武王伐纣外史>(무왕이 주를 토벌한 이야기)를 합쳐 이야기를 만든 판타지 역사극, 

감독 우얼산 출연 크리스 필립스(은수), 우적(희발), 나란(달기), 이설건(희창), 황발(강자아) 등

개봉 2024년 1월 / 148분 

중국 주나라의 개국 시기를 담은 3부작 중 1부라 할 수 있음.(영화 말미 쿠키 영상 2개가 있어요.) 


5400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된 거작. 아마도 그래픽에 어마어마한 돈이 들어갔을텐데, 이 정도 수준으로 우리나라에서 만든다면 1000억 원 정도면 되지 않을까 싶은... 그래도 꽤나 정성이 들어간 장면들이 많다. 


영화 <봉신연의 ; 조가풍운>은 은나라 말기 마지막 임금인 은수(걸주나 걸왕, 주왕으로 불리는)와 요괴가 들어가 은수를 미혹하는 달기, 이들과 대립하는 서백후의 아들 희발, 곤륜산의 선인 강자아와 제자들 등의 갈등과 싸움이 영화의 주 흐름이다. 은수와 달기의 폭정으로 세상에 요기가 넘쳐나자(마계의 꿈틀거림) 신계의 명을 받고 수행 중이던 강자아가 '봉신방'이라는 명물을 들고 인간계에 내려온다. 신계와 마계, 인간계의 환타지적 모습과 왕권과 봉신방을 차지하려는 치열한 싸움이 전개되는 것이다. 


은이 망하고 주가 세워지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위의 내용을 소재로 해서 만든 영화와 드라마는 중국에서 넘쳐난다. <삼국지><서유기> 등이 다양한 인물을 주인공으로 여러 버전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듯 <봉신연의> 또한 다양한 버전과 형식으로 만날 수 있다. <봉신방>이라는 제목으로 만들어진 중국 드라마와 영화의 종류도 많고, 최근 애니메이션에서는 강자아와 그의 제자를 주인공으로 한 <나타지마동강세>, <강자아>가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아무튼 이번 영화 <봉신연의 ; 조가풍운>은 다소 복잡하다면 복잡할 수 있는 인물과 사건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잘 정리해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여기에 보는 재미를 더하는 전쟁신과 액션신은 어마어마한 자본을 투자해 망작으로 가는 길을 막았다. 한편으론 이 영화의 주인공이 누구일까? 라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이야기 전체를 이끌어가는 핵심 인물이 없다는 것이 영화의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영화가 빛을 발하는 부분은 후에 은을 멸망시키고 주나라를 세우게 되는 서백후 희창의 둘째 아들 희발의 시점으로 사건을 지켜본다는 부분이다. 영화의 중심 인물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약해 보이기도 하지만, 아직 제작하지 않고 있는 2,3부를 감안해 영화 말미 희발의 시점을 내세우며, 앞으로의 활약을 예고하고 있어 흥미진진하다. 


임금과 신하의 도리, 아버지와 자식의 도리를 저버린 은수와 달리 목숨을 걸고서라도 이 도리를 지키고자 했던 희발 즉 주 무왕의 관점에서 지켜보는 봉신방을 둘러싼 싸움. 앞으로 전개될 2, 3부 속 희발은 또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다면 그 시작인 <봉신연의 ; 조가풍운>을 한 번 쯤 보면 좋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