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 곧 죽습니다> 티빙 판타지 드라마 8부작, 네이버 웹툰 원작


취준생이던 이재(서인국 역)가 계속되는 불합격 통지에 좌절하고 자살을 시도, 지옥에 떨어지기 전 '죽음'(박소담 역)이라는 존재 앞에 불려가 죽음을 가볍게 여긴 죗값을 받는다. 바로 12번의 환생. 하지만 죽음을 눈앞에 둔 사람들로 환생하는 것이며, 혹여 환생한 상태에서 죽음을 피하게 된다면 환생한 이로 그 삶을 계속할 수 있다. 


최근의 판타지는 환생을 소재로 하는 경우가 많다. 아니, 거의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장이 아닐 것이다. 게다가 이렣게 이루어진 환생은 거의 회귀라고 할 수 있다. 즉 과거의 자신으로 돌아가 현재까지의 경험을 그대로 간직한 채 두번째 또는 n번째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과거의 경험을 온전히 간직하고 있기에 n번째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훨씬 유리한 조건에서 성공을 향해 나아간다. 


그런데 <이재 곧 죽습니다>는 자신으로 회귀하는 것이 아니다. 12명의 타인으로 환생한다. 다만 이 12명이 완전히 별개의 존재가 아니라, 어떤 사건을 중심으로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극의 재미를 선사한다. 죽음을 하찮게(?) 여긴 죄로 환생을 거듭하던 이재는 환생을 하게 될수록 죽음이 갖는 의미와 그 죽음으로 인한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실감하게 된다. 즉 죽음이 단순히 자신의 생명이 끝나는 것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죽은 이와 관계를 맺고 있었던 산 자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죽음인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12번째 환생은 그야말로 반전이다. 정말 단 1%도 생각지 못한 인물로 환생하면서 극의 재마와 감동을 배가시킨다. 또한 이 환생으로 자신의 죽음이 얼마나 이기적이었는지를 알게 된다. 핑계없는 무덤이 없지만, 더군다나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이들은 더욱 더 그러하겠지만, <이재 곧 죽습니다>의 이재를 통해 자살의 부정적 의미를 절실히 깨닫게 된다. 그야말로 자살 방지 캠페인용 드라마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을 정도다. 


재미도 감동도 의미도 모두 잡은 웰메이드 드라마라 평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