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좋지 않아 꼼짝없이 방 안에 틀어박혀 있을 때면 드라마 시리즈만큼 좋은 소일거리도 없는 듯하다. 특히 최근에 본/보고 있는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와 <사랑한다고 말해줘>는 막연하게 느껴졌던 부류의 사람들이 여러 방면으로 이해가 되면서 조금 더 가까워진 느낌이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는 넷플릭스 12부작으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근무를 하게 된 간호사 다은이 정신병동 특히 폐쇄병동 안에서 만나게 된 환우들과의 만남을 통한 여러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이 시리즈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은 간호사인 다은이 우울증으로 환자가 되어 병원에 지내게 되면서 겪는 일들과, 퇴원 후 다시 정신병동에서 근무하게 되는 과정에 있다. 이 과정 속에서 우리가 정신병에 걸린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가 얼마나 편협되어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신체가 병에 걸리면 치료가 필요하듯, 정신도 병에 걸리면 치료(치유)가 필요하다. 단지 육체냐 정신이냐라는 대상의 차이일 뿐, 아프면 치료받아야 하고, 관심과 애정이 필요한 것은 매 한가지인 것이다. 조현병에 걸린 사람들이 강력범죄자인 것처럼 취급받는 현실 속에서 우리가 어떻게 타인을 대해야 할 것인지를 숙고하게 한다. 또한 정신병이 부정되어야 할 나쁜(?) 현상이 아니라, 관심과 사랑 속에서 치료되어야 할 병이라는 것 또한 잊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는 타인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이 녹아 있어 보는 내내 마음이 따스해진다.



<사랑한다고 말해줘>는 디즈니+16부작으로 일본드라마를 원작으로 한 시리즈다. JTBC 월화드라마로 방영되고 있다. 소리를 들을 수 없는 화가 차진우와 마음으로 듣는 배우 정모은의 사랑의 과정을 담고 있다.

소리를 듣지 못하고 살아가는 삶이 어쩔땐 위태롭고, 어쩔땐 미움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들이 잘 묘사되어 있다. 반대로 가끔 아무 소리도 듣지 않고 자신만의 세상에 갇혀 살고 싶은 욕망도 살포시 담겨 있기도 하다. 아무튼 청각장애인들에 대한 오해가 그들에 대한 이해를 방해하고 있다는 것을 드라마 속 차진우를 통해 자주 깨닫게 된다. 타인을 이해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도 새삼 깨우친다. 일상에서 당연시 여기는 것들이 결코 당연한 것들이 아님을, 나와 다른 이들을 통해 알게 되는 것 또한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일이 될 것이다. 


나와 다르다고 멀리하거나 미워하거나 무시할 것이 아니라, 다름 그 자체를 인정하고 이해하고 애정을 갖는 것이 얼마나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일인지를 위 드라마 시리즈를 통해 깨우친다. 사람에 대한 사랑이 목마른 이들에게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