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9월 3일 맑음 23도~31도


'기적의 배'가 가능할 것이라는 희망은 점차 절망으로 바뀌고 있다. 



1주 전까지만 해도 원황배 10여 개 정도는 따 먹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대부분의 배가 시커멓게 변하면서 땅에 떨어졌다. 벌레 피해도 있고, 병에 걸린 것처럼 보이는 것들도 있다. 아무래도 배에 종이를 싸서 병충해를 막는 방법을 써야 하지 않나 싶다.  



더 기다렸다가는 배 맛을 조금도 볼 수 없을 것 같아, 배나무를 샅샅이 훑어 보았다. 온전하게 남은 것은 딱 한 개뿐. 주먹보다 조금 큰 정도로 크기가 다소 작았지만 수확을 감행했다. 그리고 맛 본 배맛은 그야말로 꿀맛. 이렇게 맛있는 배였으니, 벌레나 새들이 달려드는 것도 이해가 된다. ^^; 올해 실패를 거울 삼아 내년엔 종이 씌우기를 검토해봐야 겠다. 


배와 함께 호박도 한 개 땄다. 호박이 이제 열린 것들이 많아 아무래도 늙은 멧돌호박을 수확하는 것은 힘들듯하다. 그냥 어린 호박일 때 수확해서 반찬으로 먹는게 나을 듯 보인다. 오늘도 호박을 한 개 따서 깍둑썰기를 한 후 1/4 정도만 청국장 찌개에 넣어서 먹었다. 얼굴 크기보다 조금 큰 호박이지만 반찬으로 먹기엔 꽤나 많은 양이다. 호박 덕분에라도 된장찌개나 청국장 찌개를 많이 해 먹어야 할 판이다. ^^ 



블루베리밭과 체리밭의 5차 풀베기가 마무리됐다. 이제 남은 기간 동안 한 번 정도만 풀을 베주면 풀베기는 끝이 날 것 같다. 1년에 6회 풀베기라니.... 아무래도 이건 아니다 싶다. 풀베기 횟수를 줄일 수 있는 농장 디자인에 대한 고민이 깊어져야 할 시기이다. 1년 2~3회 정도에서 끝낼 수 있다면 좋겠다. 올 겨울은 이것이 가능하도록 연구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