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8월 14일 맑음 22도~33도


태풍까지 지나고 나서 다시 쨍쨍한 날이 계속되고 있다. 올해는 더위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은근히 걱정된다. 매일 풀을 1시간씩 베고 있지만, 풀베기는 그저 끝없는 도돌이표다. 풀을 베고 나서는 텃밭을 훑어보는데, 노각이 이곳저곳 숨겨져 있다. 



한 번에 다 따기에는 많은 양이다. 모종 2개가 이렇게 많은 수확을 가져다 주니 더할나위 없는 노각 부자다. ㅋ


수확한 노각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막막했다. 예전엔 갈아 먹었는데, 이렇게 그냥 후루룩 마시기엔 아쉬움이 크다. 그래서 이번엔 간편 장아찌와 고추장 무침을 해 먹어볼 생각이다. 



먼저 간편장아찌는 껍질 채 사용한다. 끄트머리와 씨앗 부분은 쓴 맛이 나기 때문에 제거하고 슬라이스를 한다. 



그리고 여기에 홍고추와 청고추 1개씩 잘라서 첨가하고, 간장 2국자, 식초 2국자, 설탕 2국자 이렇게 1대 1대 1로 섞어서 잘 녹인 다음 부어주었다. 하루만 지나면 먹을 수 있다고 한다. 고기 먹을 때 쌈으로 같이 먹어도 좋다고 하는데, 나중에 한 번 먹어보아야 겠다. 



다른 1개는 껍질까지 벗겨서 깍둑 썰기를 한 후, 고추장과 설탕, 참기름을 두르고 깨를 뿌려 무침을 했다. 오이는 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소금으로 담가두어 물기를 빼면 식감이 더 좋아지지만, 귀찮기도 하고, 오이에서 나오는 물도 시원하게 먹을 수 있다는 생각에 그냥 무쳤다. 아니나 다를까 한두 시간 정도만 지났는데도 용기에 물이 가득히 찬다. ^^;;; 그래도 한여름 시원하게 먹을 반찬으로는 나쁘지 않다. 미식가도 아니기에..... ㅋ



씨앗 부분은 양파망 등으로 쳐대서 씨앗만을 건져내 햇볕에 말리면, 내년에 종자로 쓸 수 있다. 토종 오이였기에 아무 문제없이 종자 사용이 가능하다. 내년을 위해 조금만 채종을 해서 보관할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