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8월 2일 맑음 24도~34도


계속되는 폭염. 몸엔 땀띠가 나기 시작하고, 밖에 나서기가 겁이 날 정도다. 

그렇다고 밭을 방치할 수는 없으니, 장화를 신고 뚜벅뚜벅 걸어 나간다. 풀베기만 하다 보니 다른 것들을 놓치고 있어, 중간 중간 작물들을 돌아본다. 



땅콩 주위의 풀을 뽑아주고 나니, 땅콩이 눈에 보여 속이 시원하다 



땅콩은 배나무 밑에 심겨져 있는데, 배나무를 쳐다보니 벌써 새들이 배 열매를 쪼아먹기 시작했다. 아직 익지도 않았을 텐데 참 성미도 급하다. 작년에도 새들이 배를 다 쪼아먹는 바람에 단 1개도 수확하지 못했다. 



올해는 블루베리에 쳤었던 그물을 벗기고, 배나무에 둘렀다. 위쪽은 새들이 먹도록 놔두고, 아래쪽만 그물을 씌웠다. 올해는 사이좋게 나눠 먹으면 좋겠다. 



사과는 올해도 따먹긴 힘들 것 같다. 벌레와 병으로 성한 것이 없다. 일본의 기무라 아키노리라는 농부가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고 풀도 베지 않으면서 길렀다는 <기적의 사과>는 책에서만 있는 것은 아닐까 싶은 의구심이 든다. 올해 벌써 4년차 인데도 기적의 사과는 열리지 않고 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기적의 배>는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이 있다. 올해는 새들 피해만 없다면 수확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작은 바람을 갖고 있다. 자연의 힘으로 자라는 열매란 과연 어디까지 가능할 지, 도전은 계속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