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사의 순간, 짜릿한 액션과 추격, 거기에 우정, 의리, 약속에 대한 감정적 몰입까지. 최근 본 영화 중 단연 최고라 할 수 있을 정도. 강추.


2021년 미군은 18년 여의 긴 전쟁을 끝내고- 아니 패하고- 결국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할 것을 결정한다. 아프가니스탄은 탈레반 점령 하에 들어가게 되고, 탈레반은 미군에 협조했던 이들을 해치지 않겠다는 평화협정을 깨고, 통역관을 살해하는 등의 보복에 들어간다. 미국은 통역임무를 수행했던 이들과 이들 가족들을 포함 약 1만 8천명 정도의 아프간인들에게 특별이민비자를 내주고, 미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는 약속을 한다. 하지만 이 약속은 아직까지도 온전히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


영화 [더 커버넌트]는 이 상황 속 미군과 통역관의 우정을 다루고 있다. 아프간 철수 전 미군 존 킨리(제이크 질렌할)는 임무에 나섰다가 탈레반의 함정에 빠져 대원을 대부분 잃고 통역관과 함께 겨우 피신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부상을 당하고, 통역관의 목숨을 건 도움을 받아 미군기지로 돌아온다. 미국으로 돌아간 존 킨리는 자신을 도와 준 통역관이 비자를 받지 못하고, 아프간에서 탈레반에 쫓겨 언제 죽을지 모르는 상황에 처한 것을 알게 된다. 존 킨리는 통역관에게 비자를 발급하라고 군과 정부에 항의하며, 직접 아프간으로 돌아가 통역관의 탈출을 돕는다.


영화 전반부는 존 킨리와 탈레반과의 전투, 중반부는 통역관의 도움을 받은 탈출, 후반부는 아프간으로 돌아가 통역관을 구출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영화는 초반과 종반 액션 장면에서도 짜릿함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추격 장면에서는 그야말로 숨소리가 들릴만큼 급박하고 긴장된 연출을 자랑한다. 여기에 더해 미국으로 돌아온 존 킨리가 통역관을 데리고 나오지 못한 미안함과 미국 정부의 모호한 태도에 대한 분노, 직접 데리러 가기 위한 결정을 내리기까지의 심리를 담담하면서도 때론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액션과 감정 묘사 모두 심장을 흥분케 하고 있는 것이다. 거기에 더해 미국이 통역관들을 미국 본토로 데려오겠다는 약속이 지켜지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자연스레 스며 나오도록 만드는 연출의 힘도 크다. 재미와 감동 모두 잡은 수작이라 할 수 있겠다.


(국가의 약속은 왜 공수표가 되는지, 약속의 엄중함에 대해 묻게 되는 영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