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 양영순의 지극히 짧은 에피소드 중 하나가 떠오른다. 누군가 피를 흘리며 죽기 일보 직전인데, 그 몸을 끌고서 어딘가로 향한다. 최종 목적지는 바로 자신의 집. 그리고 살아 생전 마지막으로 행한 것은 컴퓨터에 저장된 야동 지우기. ^^


죽어서까지 생각한 것이 바로 평판이다. 넷플릭스 영화 [루터 태양의 몰락]은 평판에 금이 갈 수 있지만, 남에게 숨길 수 있는 최적의 매체로서 온라인이 오히려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영화 속 빌런은 온라인을 통해 숨겨온 비밀을 폭로하겠다며 사람들을 협박, 온갖 범죄에 끌어들이고, 죽음을 택하게 만든다. 그리고 이 은밀한 취향을 이용해 돈벌이에 나선다. 


주인공 형사 루터는 범인을 찾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빌런의 잔꾀로 인해 오히려 감옥에 갇히는 신세가 된다. 하지만 빌런이 형사가 감옥에 갇히기 전 맡았던 실종 사건의 피해자가 죽는 과정을 담은 녹음을 들려주자, 탈옥을 해서 빌런을 잡기 위해 나선다. 


현대인의 숨겨진 욕망과 민낯, 목숨만큼 또는 목숨보다 중요한 체면 또는 평판, 이 모든 것이 행해지는 온라인 세상을 범죄의 소재로 삼아, 형사와 빌런과의 대결을 끌고 가는 재미는 있지만, 영화를 마무리 짓는 방식이 너무 서투르다. 어떻게 결말을 맺을지 궁리하다 해결 못한 채 촬영과 편집을 끝낸 모양새다. 칼을 맞고 사는 것이야 주인공이니까 하며 넘어가더라도 디테일에 너무 신경을 안 쓴 것이 티가 난다. 기름으로 불난 공간에 물로 불을 끄고, 얼음 호수에 죽을 것을 미리 예상하고 잠수복을 입은 구조원들이 등장하는 등등 그야말로 허겁지겁 마무리를 짓는 모습에 끝까지 참고 영화를 본 것을 허탈하게 만든다. 어차피 화려하지 않은 액션에 어중간한 공을 들이기 보다는 형사와 빌런 간의 심리에 보다 치중했으면 그나마 낫지 않았을까 싶은 아쉬움만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