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도시2]에 이어 [범죄도시3]도 천만 관객을 넘었다. 요즘 같은 OTT 홍수 속에서 영화관에 관객을 끌어들인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그럼에도 [범죄도시] 시리즈는 연속해서 천만 관객을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었다. 


나름 [범죄도시]의 성공을 분석해보면 시리즈 1의 성공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700만 관객 조금 못 미치는 스코어였지만, 장첸과 위성락이라는 빌런 만큼은 확실히 각인된 영화였다. 2와 3편의 빌런은 안타깝게도 1편의 빌런을 뛰어넘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관객몰이에 성공한 것은 마 형사의 주먹 한 방이 주는 통쾌함과 불쑥 불쑥 터지는 웃음 덕분이라 보여진다. 


그런데 이 통쾌함과 웃음이 4편 이후에도 천만 관객을 끌어들일 만큼의 매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솔직히 3편을 보면서 4편 이후의 행보에 의문이 든다. 3편에서 보여지는 마 형사의 주먹 액션은 이제 카메라 위치를 통한 트릭이라는 것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마 형사에게 맞고 쓰러지는 빌런은 스턴트맨이라는 것도 의식하지 않아도 알아채게 된다. 액션이 주는 통쾌함에 집중하지 못하고 트릭에 눈이 가기 시작한 것이다.(뭐,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소감이지만) 그나마 불쑥 터지는 웃음은 여전히 마 형사의 매력으로 남지만, 과연 이것 만으로 관객을 붙잡을 수 있을지는 의심이다. 


그렇다면 이야기가 주는 매력은 어떨까. 1편에서는 조선족 조직폭력배들이 두목 장첸을 중심으로 부산, 창원을 거쳐 서울까지 점령하고, 각종 지저분한 짓을 다 저지른다. 악랄하기가 그지없어 관객들의 분노 게이지를 높인다. 2편에서는 무대를 베트남으로 옮긴다. 강해상(손석구)이라는 빌런이 등장하는데, 납치와 살인을 밥 먹듯이 한다. 아마도 장첸보다 더 악랄한 빌런을 만들어 보겠다는 의도였을테지만, 그 행위의 잔혹성에 비해 강렬함은 다소 떨어진다. 3편은 신종 마약사건을 소재로 나쁜 경찰 주성철(이준혁)이 빌런으로 등장한다. 기존의 빌런에 약아빠진 머리까지 첨가한 막강 빌런으로 보이지만, 마 형사와의 싸움에서 보여지듯 다소 맥이 빠지기도 한다. 다만 일본 야쿠자가 등장하면서 이야기의 얼개가 살~짝 복잡해지기 시작한다. 


[범죄도시]의 매력은 유쾌, 상쾌, 통쾌함에 있다. 중간 중간 터지는 유머의 유쾌함과 상쾌함, 빌런을 주먹 한 방으로 잠재우는 통쾌함이 주는 카타르시스가 영화를 매력적이게 만든다. 복잡한 플롯이 숨어 있거나, 반전이 있는 것이 아니다. 단순 명쾌하다. 그런데 이 단순 명쾌함이 시리즈를 거듭할 수록 계속 매력적일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 마 형사는 과연 단순 명쾌함으로 계속 승부를 걸 것인지, 아니면 진화를 할 것인지, 4편이 꽤 궁금해진다. 제작자이기도 한 마동석은 8편까지 계획하고 있다는데, [범죄도시4]가 이 긴 행보의 갈림길이 되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