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6월 30일 흐림 23도~29도


블루베리밭에 풀이 성큼 자랐다. 수확하느라 정신이 없다 보니 풀을 베지 못했다.



그런데 풀이 무성하게 자라는 만큼 블루베리의 새 피해도 덩달아 커졌다. 그물을 씌어 놓은 것도 새들이 많이 쪼아 먹었다. 올해 블루베리가 익어가는 초기에 새 피해가 적었던 것은 풀을 깔끔하게 베어둔 덕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물 보다는 오히려 풀 관리가 더 중요한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추론이다. 



두 차례 풀베기를 끝낸 상태에서의 예초기날은 절반 가까이가 닳아져 있다. 조금 더 사용할 수 있겠다 싶었지만, 날 길이가 짧다 보니 풀이 베어지는 반경이 짧아져 풀 베는 시간이 늘고 힘이 더 들었다. 그래서 날을 새로 갈았다. 이도날은 대략 3,000원에서 4,000원 꼴. 한 해에 이도날 서너 개 정도는 쓸 듯하다. 이도날 이외에 나일론끈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 또한 금방 닳는 듯하다. 이도날과 함께 나일론끈도 서너 번 사용했는데, 다 닳아졌다. 나일론끈은 30미터에 6,000원 꼴, 1년에 두 번 정도 즉 60미터 정도는 사용할 듯 싶다. 그래서 대략 날 값으로만 2만 5천원 가량 소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맛비도 간간히 오고 해서 블루베리 수확은 잠깐 멈추고 풀베기에 집중했다. 비가 개인 날이면 풀을 베어 3차 풀베기를 끝냈다. 풀을 벨 때 그물과 나무 주위를 피하다 보니 줄기 근처 풀은 그대로다. 이 풀들로 나방이나 갈색날개매미충이 날아다니는 것이 눈에 보인다. 얼른 풀을 뽑아야 하겠다. 일일이 손으로 뽑아주면서 혹여 굼벵이가 있는지도 확인해 보면 좋겠다. 


아무튼 다소 깔끔해진 블루베리 밭에 새들 피해는 조금 줄어들련지 살펴봐야 겠다. 그래도 현재까진 지난해에 비해 새 피해가 현저히 줄어들어 다행이다. 지난해까지는 60~70%를 새가 먹어 치웠다면, 올해는 현재 20~30% 정도 새들이 먹은 듯하다. 이 정도만 먹어준다면 까짓거! 나눠 먹을 만하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