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6월 24일 맑음 19도~32도



마늘이 다 쓰러졌다. 풀만 무성하게 보인다. 수확할 시기다. 장마가 오기 전 수확해야 할 터다.



이리저리 살펴가며 땅을 파 보았지만, 수확한 마늘은 많지 않다. 직접 키워 먹는다는 데 가치를 둘 수 있겠지만, 씨마늘 값도 못할 만큼의 수확이다. 이렇게 밖에 키울 수 없다면 차라리 그냥 사서 먹는 게 나을 듯하다. 양파는 나름 들어간 비용 대비 선방했지만, 마늘은 영 시원치 않다. 올 가을 양파는 다시 시도해 보겠지만, 마늘은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이 된다. 마늘의 경우엔 꽤나 거름이 많이 필요해 보인다. 



마늘을 다 수확하고 난 곳은 일단 그냥 두기로 했다. 지금 심을 만한 것이 마땅치 않을 뿐더러, 콩이나 깨를 조금 심을 수 있다 하더라도, 블루베리밭을 관리하는데 시간을 많이 뺏기다 보니, 땅도 좀 쉬고, 나도 좀 쉬고 싶은 마음이다. 



마늘밭 옆의 도라지들은 하얀 꽃들을 피우기 시작했다. 올해 2년 차이니 겨울이 되면 캐 먹을 수 있겠다. 



엄청 더디게 자라는 호박. 그런데 퇴비 더미에 버려졌던 호박 중 씨앗 하나가 절로 싹을 틔워 자라고 있다. 일부러 씨앗을 심었던 호박 보다 두세 배는 빨리 자란다. 퇴비 더미에 양분이 많기 때문이다. 땅의 거름기가 얼마나 있는지에 따라 성장 속도에서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밭이 즉 땅심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유다. 씨앗의 차이보다도 자라는 배경(흙)의 차이가 성장 속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아이들이 자라는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생각하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