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관념이 생기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어떤 문제적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 문제를 풀기 위한 답을 정해 놓고 재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방책이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묘책을 찾기 위해 에너지를 쓰는 것을 아끼는 것이다. 하지만 때론 고정관념이 편견이나 선입견이 되어, 문제 해결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그런 측면에서 고정관념은 꽤 무섭다. 


문이 뻑뻑해져서 열고 닫는 것이 힘들어지면, 자연스레 윤활유를 찾게 된다. 흔히 사용하는 것이 WD-40 같은 윤활제다. 집의 중문이 갑자기 뻑뻑해져 열고 닫는데 힘이 들었다. 그래서 당연히 기름칠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윤활제를 뿌려 주었다. 하지만 윤활제를 뿌리고 나서 2~3일 만 지나면 다시 문이 뻑뻑해졌다. 그러면 다시 윤활제를 뿌리고.... 그러다 갑자기 느끼게 된 건, 윤활제 효과가 이리 짧을 순 없다는 것. 분명 다른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래서 문짝을 떼어보니 레일의 구슬이 살짝 보일 만큼 들어가 있었다. 이러면서 구슬이 굴러가는 것이 아니라 문짝 하단과 레일이 부딪히며 움직였던 것. 둘의 마찰로 인해 문을 여닫는 것에 힘이 든 것이다. 윤활제로는 제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태.

 


레일의 구슬을 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궁리해보고 살펴보니, 문 옆구리 양쪽에 나사못이 보였다. 나사못이 두 개나 있을 이유가 있을까? 그래서 이 중 위의 것을 살짝 살짝 돌려보니 구슬이 내려왔다. 아! 이거구나. 옆구리 양쪽 모두 나사못을 돌려 구슬을 충분히 내린 후 다시 문을 달았다. 그리고 문을 여는데, 웬걸 이렇게 스르륵 열릴 줄이야. 너무 쉽게 열리는 통에 문 손잡이를 잡고 있던 손이 문틈에 끼여 다칠 ^^; 정도였다. 구슬을 내리기 전 문을 열고 닫을 때의 힘을 쓰다가 순식간에 문이 열려서다. ㅋ 


고정관념! 참 무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