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4월 23일 흐림 7도~21도


식물이 자라려면 빛과 물, 공기가 필요하다. 씨앗이 싹을 틔우려면 물과 공기, 그리고 적절한 온도가 필수다.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것 중 빛 대신 온도가 중요한 것이다. 물론 모든 씨앗이 다 그런 것은 아니다. 빛에 민감한 씨앗도 있다. 우리가 주로 잡초라고 말하는 종류들은 빛에도 민감하다. 다른 식물들이 먼저 자라서 빛을 많이 받을 수 없는 곳에서는 싹을 틔울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작물 중에도 이런 잡초의 특성을 여전히 갖추고 있는 것들도 있다. 



얼마나 발아가 될지 염려스러웠던 호박이 모두 발아에 성공했다. 작년과 재작년에는 모종을 심고 5월에 정식을 했었는데, 올해는 초봄 날씨가 따듯한 영향인지 싹을 일찍 냈다. 이번엔 직파를 했는데, 발아율 50% 정도 예상했음에도 모두 싹을 내밀어 흡족하다. 개인적으론 호박잎쌈을 좋아해서 더 그렇다. ^^



이제 한창 꽃을 피우고 있는 사과나무를 제외하고 꽃을 떨군 나무에는 끈끈이 트랩을 모두 달아놓았다. 지난해보다 시기도 일찍한데다 갯수도 늘렸다. 초기 방제에 효과를 톡톡히 보았으면 좋겠다. 



양파, 마늘, 양상추 심어둔 곳에 쳐 두었던 한랭사도 제 역할을 어느 정도 해주고 있는 듯하다. 한랭사 때문에 작물에 접근하지 못하는 벌레들이 발견된다. 



구기자가 제법 잎을 키운 듯 하더니 하나 둘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올해는 구기자도 수확을 할 수 있을까. 



마늘을 심어둔 곳 사이로 도라지가 쑥쑥 자라고 있다. 지난해 씨를 뿌렸다가 얼마 발아되지 않았던 곳이라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올해 싹을 내민 것들이 많다. 도라지와 마늘의 뜻하지 않은 앙상블! 일종의 혼작인 셈인데, 잘 자라주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