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4월 5일 비 10도~18도


하루 종일 비가 내린다. 이런 날엔 막걸리에 전이 제격! 언제부터 비가 오면 이런 풍습이 생겼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비 오는 날 먹는 전은 꿀맛이지 않던가.



오늘 만들어 먹을 전은 파전. 그것도 토종쪽파를 활용한 전이다. 먼저 쪽파를 잘 다듬는다. 흙 등이 많이 묻어 있기 때문에 꼼꼼히 씻어야 한다. 



각종 해물과 밀가루, 튀김가루에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든 것을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부어준 후에 그 위에 쪽파를 올렸다. 그리고 다시 그 위에는 계란 푼 물을 부어주면 좋은데, 하필 계란이 다 떨어져서 그냥 기본 반죽을 다시 살짝 부어주었다. 쪽파를 바짝 익힐 수록 단맛은 더해지지만, 풀이 죽어 씹는 맛은 다소 떨어지니, 익히는 정도는 취향에 따라서 정하면 되겠다. 


 

쪽파를 다듬으면서 따로 모아둔 쪽파 머리로는 락교를 만들었다. 락교는 보통 염교라는 것으로 만드는데, 쪽파 머리로도 대체가 가능하다. 



락교를 만들 유리병을 찬물에 담가 끓이면서 소독을 한 후에 락교를 담는다. 

그리고 간장과 물, 설탕을 1대1대1로 섞어서 끓인 후 식초를 첨가해 락교를 담아 둔 유리병에 붓는다. 취향에 따라서 간장 대신 소금으로 간을 맞추면 재료의 색을 온전히 보존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락교는 2주 가량 숙성시킨 후에 먹으면 된다. 다소 번거롭긴 하지만, 쪽파로 전도 먹고 락교도 만들고, 1석 2조의 맛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