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4월 3일 맑음 2도~24도


두더지 퇴치는 정말 쉽지 않다. 여러 가지 방법 중 손쉬우면서도 환경에 해가 덜 가는 방법을 택했는데, 바로 껌이었다. 두더지 길목에 껌을 놔두면 두더지가 껌을 먹고 소화를 시키지 못해 죽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이 먹히질 않는 모양이다. 상추를 심어 놓은 밭을 두더지가 들쑤셔 놓았다. 땅이 들리면서 상추의 뿌리가 공기에 노출되면 죽게 된다. 다시 발로 땅을 밟아 부풀려진 흙을 다졌다. 혹시나 정말 이 방법이 통하지 않는 건지 확인 차 다시 두더지 구멍에 껌을 놓았다. 제발 효과가 있기를 바란다. 다시 두더지가 밭을 망친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밭에는 민들레도 피어나기 시작했다. 민들레도 워낙 번식력이 강해 밭을 쉽게 점령한다. 그래도 잎을 따서 쌈으로 먹거나 나물을 무쳐 먹을 수도 있고, 뿌리까지 캐서 달인 물은 약초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물론 쓴 맛이 있어 찬물에 담그는 등 쓴 맛을 덜어주는 작업을 할 필요도 있다. 


간혹 노란색이 아닌 흰 민들레를 발견할 수 있는데, 흰 민들레가 약성이 더 강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물론 검증된 사실은 아닌 듯하다. 아무튼 흰 민들레를 흔히 볼 수는 없기에 작년에 일부러 흰민들레는 뽑지 않고 놔두었다. 그랬더니 올해는 제법 흰 민들레가 무리를 지어 피었다. 그렇다고 민들레 밭을 만들 생각은 아니기에, 적당히 뽑아주면서 조절을 해야 할 듯하다. 물론 흰 민들레보다 훨씬 많은 노란 민들레가 밭에 가득이다. 틈나는 대로 잎도 따 먹고 뿌리도 캐서 달여 먹을 수 있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