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3월 11일 맑음 5~24도


지난주에는 블루베리밭에 유기질비료인 균배양체를 모두 뿌려주었다. 블루베리 1주당 4키로그램 정도를 주었다. 균배양체는 톱밥과 미강, 아주까리유박이 주 원료인데 여기에 땅에 이로운 미생물이 들어있다. 



작년까지는 이렇게 균배양체와 발효톱밥을 밑거름으로 주는 것으로 끝냈는데, 올해는 지난번 토양검정 결과를 참고하기로 했다. 그래서 블루베리를 키우는 데 칼륨(가리)이 부족하고, 산도는 적정범위 끄트머리에 걸려있다는 처방에 맞추어, 산도를 낮춰주고 가리를 보충하기 위해 황산가리를 한움큼씩 주었다.



이로써 블루베리 밑거름은 모두 주었다. 그리고 미처 죽은 가지를 처 내지 못한 것과, 지난번 가지치기 이후 말라 죽은 가지 등을 마저 정리했다. 이제 유황소독만 두세차례 더 해주면 올해 블루베리 농사 시작을 마무리할 수 있을듯하다. 



그런데 벌써 블루베리 꽃망울이 곧 터질듯 부풀어올라 유황소독을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 꽃이 피기 전에 소독을 다 마쳤어야 했는데..... 일단 1차 소독이라도 한 것으로 만족해야 할려나.



그나저나 산수유 가지에 자리 잡고 있던 갈색날개매미충 알집을 토치로 그슬린 것 중 일부분은 다시 살아나고 있었다. 정말 놀라운 생명력이다. 음.... 이를 어쩐다. 다시 살아난 가지들은 전부 쳐서 불에 태워야 하나? 일단 손으로 알들을 쓱쓱 문질러 없애보기로 했다. 그리고 이곳에도 유황을 뿌려보았다. 과연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다. 



일요일 비 예보가 있어 지난해 배추를 심었던 자리도 정리를 하고 퇴비를 뿌려주었다. 다음주 주말 경 상추나 양배추 씨앗을 심을 계획이다. 비가 촉촉히 많이 와주면 좋을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