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3.1 흐림 3도~10도


오전에 비가 올지 모른다는 예보에 미루던 일을 비가 오지 않아서 진행했다. 올해 처음으로 블루베리에 유황소독을 한 것이다. 



지난해 구해둔 유황이 밖에 두었음에도 얼지 않아(얼었다가 녹았을 수도 있지만) 당장 쓸 수 있었다.



약통에 넣고 물과 희석했다. 진하면 진할 수록 살균 효과는 크겠지만, 그만큼 꽃눈이나 잎 등에 해를 입힐 가능성도 크다. 5리터 한 통 마다 100배 희석, 200배 희석, 300배 희석 3가지로 희석 배수를 달리해 뿌려주었다. 



이제 눈이 달린 가지에 진한 유황을 뿌려 혹여 해를 가하게 된다면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꼴이 될 터이니 잘 지켜보아야겠다. 특히 100배 희석한 유황의 경우 해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향후 100배로 희석해 뿌려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고로 유황이 살균효과를 내려면 햇빛을 받아야 그 기작이 나타난다고 한다. 그래서 유황은 아침 일찍 뿌려주는 것이 좋다.  



현재 블루베리 중 대여섯 그루가 까맣게 말라 죽거나, 죽어가는 중인데, 원인을 잘 모르겠다. 겨울에 추워서 동사했다고 하기엔 석연치 않다. 



뿌리를 캐 보아도 문제점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동사가 아닌 병이라면, 이번 유황이 병의 번짐을 막아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유황 방제는 잎이 나기 전까지 가능하다면 3~5차례 진행해 볼 생각이다. 효과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