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108분 감독 임순례 출연 황정민 현빈 강기영 


아프가니스탄에서 납치당한 23명의 대한민국 국민. 이들을 구하기 위해 외교부 실장과 국정원 해외요원이 탈레반과 교섭에 나선다. 외교부 실장(황정민)과 국정원 요원(현빈)은 교섭의 방식이 다르지만 국민의 목숨을 살려야 한다는 목표만은 똑같다. 영화가 진행되면 두 사람의 갈등은 같은 목표 속에서 씻겨내려가고, 서로간의 신뢰를 쌓아가는 모습이 그려진다. 국가란 국민의 목숨을 지켜야 하며, 국가의 일을 하는 공직자들은 목숨을 걸고서라도 이 목표를 이루어나가야 한다는 당위가 실현되는 과정이 묵직하게 그려진다. 


1. 몰입과 이입

영화 [교섭]의 감독은 [와이키키 브라더스][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리틀 포레스트]등을 연출한 임순례 감독이다. 임 감독의 영화들은 화려함 보다는 사람 냄새가 물씬 나는 잔잔함이 특징이라 보여진다. 꿈이 현실과 부딪혀 부서져 가기도 하고, 현실을 이겨내고 성취하는가 하면, 잠시 숨을 돌려 다시 힘을 갖기도 한다. 이 과정 속의 인물들에 천천히 스며들면서 감동을 느끼게 된다. 이 영화들 속 주인공들은 감정의 파도가 일렁이기 보다는 감정이 흘러내려가듯 그려진다. 그리고 관객은 이 주인공들에 이입이 되어 눈물과 웃음을 짓는다. 

그런데 이번 영화 [교섭]은 영화 속 인물들에 이입을 허용하지 않는 듯하다. 인질들의 묘사는 거의 없다시피 하며, 오직 두 주인공의 교섭 과정 속 갈등과 화합 만을 찬찬히 그려내고 있다. 이런 목표 때문일지 모르겠지만, 액션 장면 또한 한 시퀀스에 그친다. 다만 교섭이 이루어졌다 깨지고, 다시 새로운 교섭을 이끌어내고 하는 과정에 몰입이 강하다. 감독의 의도일지는 모르겠지만 이입 대신 몰입을 택한듯 보여진다. 그리고 이 선택이 순전히 재미라는 측면에서는 조금 마이너스 요인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2. 국가와 개인

국가란 허상이다. 실체가 없다. 다만 국가를 이루는 국민은 실체를 지니고, 이 국민들이 정부를 만들어 국가의 일을 한다. 개인이 아닌 거대 집단으로서의 국가는 개인으로 존재하는 것 이상의 장점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굳이 국가를 이룰 필요가 없다. 

국가의 장점이란 바로 국민 개개인의 생명을 지켜내고,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며, 재난이 발생 시 극복할 힘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일은 실체가 없는 국가가 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일을 담당하는 공무원의 책임이 된다. 하지만 우리가 갖고 있는 공무원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개인적으로 영화 [교섭]은 소위 공무원이라고 하는 국가의 대행업자(? ^^;)들의 바람직한 태도를 그려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국민을 위해서라면 자신의 목숨마저도 기꺼이 바칠 수 있을 만큼의 각오를 지닌 사람들. 영화 [교섭]은 공무원들의 필수 관람영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