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다의 황홀경. 

실내 의자에 앉아서 스킨스쿠버 하는 느낌. 모두가 진짜인 듯 생생한 디테일에 놀란다. 반면 이야기는 전편의 흐름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듯. 황홀한 바다를 구경하고 싶은 이들에게 강추.


2. 생생한 디테일 

13년 전 3D 기술에서 얼마나 발전했을지가 궁금했다. 당시 느꼈던 시각적 충격만큼의 놀라움이 있을까. 생생한 묘사 능력이 발전했지만, 3D라는 공간적 시각 효과의 발전은 느끼지 못했다. 좌우로의 움직임이 주가 되고, 관객을 향하거나 관객으로부터 멀어지는 움직임을 통해 깜짝깜짝 놀라게 했던 장면 연출은 자제한 듯 느껴진다. 반면 배경이 되는 소품들을 앞 뒤로 배열해 공간감을 많이 주었다. 


3. 물의 감촉

전편 배경이 되었던 숲에서 이번엔 바다로 변화를 주었다. 물이 주는 감각이 훨씬 다루기 어려울 것이라 추측된다. 그런 점에서 9년 전 선보였던 [라이프 오브 파이]가 정말 대단한 영화였다는 생각이 든다. 


  

4. 자연 보호?

영화의 백미는 어찌보면 툴쿤을 사냥하는 장면일 듯. 현재의 고래 사냥을 떠올리게 만드는 툴쿤 사냥을 통해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운다. 500미리미터도 되지 않을듯한 툴쿤의 뇌수를 채취하기 위해 거대한 툴쿤 한 마리를 사냥하는 인간의 모습 속에서 인간 탐욕의 비도덕성을 깨우친다. 하지만 전쟁(전투) 속에서 적을 과감히 죽이는 모습은 생명 존중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인다. 오히려 적의 소멸을 통한 통쾌함이 명확한 선악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과연 인간은 악한 존재인지를 되물을 수밖에 없다. 


5. 지독한 가족주의.   

가족을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라도 할 수 있는 것이 아버지라는 존재일까. 가부장주의와 가족주의가 다소 마음에 걸린다. 다만 가족의 범위를 직계 가족아 아니라 부족으로, 다시 인간으로, 크게는 지구로, 그리고 마침내는 뭇 생명으로 확장시킨다면 다행일 터. [아바타 물의 길]에서는 가족의 범위가 부족의 범위로 확장된다. 후편에서는 이 범위가 보다 광범위하게 확장될 수 있기를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