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뇌 - 뇌의 새로운 이해 그리고 인류와 기계 지능의 미래
제프 호킨스 지음, 이충호 옮김 / 이데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과 다른 동물 또는 생명체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와 주장은 숱하다. 별반 다를 게 없다는 주장에서부터 신의 영역에 근접한 만물의 영장으로서의 인간까지 그 스펙트럼도 크다. 

이 책 <천 개의 뇌>는 인간의 특징을 뇌의 신피질로 보았다. 인간만이 유독 신피질이 발달되었으며, 이로 인해 지금과 같은 문명과 과학, 지식을 쌓아왔다는 것이다. 오직 인간만이 생명의 기원을 찾고, 지구의 크기를 알며, 우주의 원리를 탐구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제 인간은 두 가지 선택의 길에 처했다고 주장한다. 적자생존과 경쟁, 유전자의 전달이라는 오래된 뇌의 길과, 지능과 창조성의 확산이라는 신피질의 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갈등과 문제는 대부분 오래된 뇌의 영향 때문으로 본다. 눈앞에 아이스크림이 있다고 치자. 건강을 위해서는 한 두 스푼 먹고 멈추어야 하지만, 대부분 허겁지겁 깨끗하게 먹어 치운다. 오래된 뇌의 생존 전략 때문이다. 새로운 뇌의 이성은 가끔 오래된 뇌의 본능에 잠식된다. 이 위험성은 인류 전체를 위험으로 빠뜨릴 수 있다. 핵무기 버튼을 누른다거나, 기후 위기를 앞에 두고도 이산화탄소의 발생량을 줄이지 않는 생활양식을 계속하는 것처럼 말이다. 문명의 발달이 자칫 소수의 누군가의 잘못된(본능적) 판단으로 인류 전체 또는 지구 전체를 궤멸시킬 수 있는 수단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인류가 오래된 뇌에 휘둘리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뇌(신피질)는 계속해서 인류 또는 지구, 생명의 공존과 행복을 합리적으로 지향한다. 오래된 뇌가 생존할 수 있었던 진화의 길은 방향과 목표가 없다. 그저 살아남은 것들이 살아있는 것이다. 하지만 신피질은 우리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고, 그 방법을 찾아 실현시킬 수 있다. 




저자인 제프 호킨스는 인류가 미래에도 생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생존지를 찾고-지구가 생존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를 대비해 화성과 같은 행성 등-, 그곳에서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계(로봇)를 활용해 척박한 환경을 최적의 환경으로 바꾸고, 그 변화가 완전하지 못할 때는 유전자 편집 기술을 통해 인류를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종으로 변모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가히 자연주의적 삶을 지향하는 이들에게는 급진적 주장으로 느껴질 정도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그도 그럴 것이 제프 호킨스가 생각하는 자연이란 것은 맹목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자연을 이상으로 삼는 사람과는 정반대의 위치에 있는 것이다. 대신 진화의 결과로 지금의 인류가 갖게 된 새로운 뇌의 합리성을 극대화 해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방향과 목표를 정해 가자는 것이 그의 주장으로 보여진다. 


제프 호킨스가 <천 개의 뇌>에서 말하는 이야기는 자연과 순리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가진 이들에겐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 있다. 반면 과학의 발전을 이끌어 온 이성을 옹호하는 이들에겐 환호할 만한 미래 예측이라 할 만하다. 찬반을 떠나 그의 주장은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주고, 창의적인 생각을 자극한다는 점에서 꼭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다 여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