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9일 18도~21도 흐리고 가끔 비  


오늘 비가 조금 내리고 내일 본격적으로 많은 비가 내린다는 예보다. 지난주 참깨를 베고 난 자리에 퇴비를 듬뿍 뿌려둔 곳에 배추를 심기 좋은 날이다. 배추는 흐린 날 오후에 심으면 뿌리 활착이 빨라져 생육이 좋다고 한다. 


배추는 씨를 구해서 파종하지는 않았다. 시중에 파는 배추씨앗은 보통 1,000립 단위이거나 적어도 200립 정도인지라 구매하기가 망설여진다. 더군다나 이런 씨앗들은 묵히면 묵힐 수록 발아율이 떨어지니, 사다놓고 두고 두고 쓸 수도 없다. 그래서 올해는 모종을 구입했다. 품종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가장 많이 심는 불암 플러스다. 



16주에 2,000원. 씨앗 한 립에 10~20원 안팎인데 모종값은 한 주에 100~200원 가량이니 거의 10배 정도 가격이 뛴다고 볼 수 있겠다. 아주심기 즉 정식은 본잎이 6장 정도일 때가 좋다고 하는데, 모종의 본 잎이 6장 정도로 커서 괜찮은 시기로 보인다. 



모종을 모판에서 꺼내다 1주가 그만 목이 뎅강 부러져버렸다. 조심조심 꺼냈지만, 모가 워낙 연약해서 죽고 만 셈이다. (아이고, 아까워라~~)



총 15주를 40센티미터 간격으로 띄어서 심었다. 그런데 모종을 심다보니 귀뚜라미가 보인다. 이런.... 귀뚜라미가 배추잎을 엄청 갉아먹을텐데.... 일단 오늘 내일 사이로는 비가 계속 온다고 했으니 귀뚜라미가 잎을 먹을 일은 없을 것 같고, 당장 대책은 세워야 할 터다. 읍내 나갈 일이 있을 때 한랭사를 구입해야 할 듯 싶다. 벌레들을 내쫓고 한랭사를 씌어 놓으면 벌레 피해를 조금이나마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내일 비가 많이 온다고 해서 정식 후 물을 따로 주지는 않았다. 


배추는 양분을 꽤 많이 필요로 하는데, 특히 초기 생육이 왕성해야 결구가 잘 된다고 한다. 중간 중간 추비를 자주 주어야 하는데, 개인적으론 밑거름을 충분히 준다면 해결될 문제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배추는 오랫동안 키우는 것이 아니라 90일 안쪽으로 키우는 것이기에 가능할 것이라 추측해본다. 균배양체 유기질 퇴비와 유박을 충분히 주었기에 추비 없이 키워볼 심산이다. 


배추를 심고 나서 퇴비를 준 자리가 조금 남았다. 이곳엔 올해 쪽파와 양파, 또는 마늘을 한 번 조금 심어볼까 궁리 중이다. 텃밭이 있으니 자꾸 일을 만든다. 그래도 내가 심어서 기른 것으로 먹을거리를 장만할 수 있는 것만큼 즐거운 일도 없다. 자꾸 실패는 하고 있지만, 도전은 계속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