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8월 3일 비온 후 갬 25도~31도


'유전자를 갖고 있다고 해서 그 유전 형질이 100% 발현되지는 않는다. 유전자의 형질이 발현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야 비로소 유전자는 그 형질이 발현된다. 즉 유전적으로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할지라도, 그 능력을 발현시킬 수 있는 조건을 만나야지만 능력이 발휘되는 것이다.' 라고 알고 있다. 


이런 앎은 올해 커피콩을 심으면서 직접 몸으로 체득하고 있다. 

봄에 커피콩을 10개 가량 심었다. 처음에 2개를 심었다가 뒤에 8개를 더 구해서 심은 것이다. 4개는 실내에, 6개는 실외에 심었다. 사전 공부도 없이 커피콩(아라비카 종)의 열매(체리라고 부른다)를 구해서 껍질과 과육을 제거하고 씨앗을 원예용 상토에 심었다. 상식적으로 커피는 열대 지역에서 자라는 것이라 한여름 바깥에 놔두면 발아가 되어서 잘 자랄 것이라 생각했다. 누가 일부러 심지 않아도 커피나무가 번성한 것을 생각해보면, 열대의 기후와 가장 근접한 우리나라의 여름 기후가 커피가 나고 자라는데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틀린 생각이었다. 열대지역에서 자라긴 하지만 800미터 이상의 고온지대에서 잘 자라다 보니 평균기온 15~24도가 좋다고 한다. 그리고 잠깐 더 생각을 해보면 커피나무의 경우에도 자연상태에서는 6~8미터, 크게는 10미터 이상까지 자란다고 하니, 열매가 떨어져 싹이 나는 동안 햇빛을 직접 쏘이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할 것이다. 즉 어느 정도 그늘이 져야 싹이 날 가능성이 큰 것이다. 그러다보니 직사광선을 피한 실내에서는 싹이 모두 났지만(최소 30일~60일), 한여름 태양빛을 쐰 야외의 파종은 모두 실패하고 만 것이다. -커피콩은 휴면 상태가 없이 바로 발아가 되는 씨앗이라고 한다.- 물론 발아조건에 따라 발아하는 기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으니, 조금 더 기다려봄직도 하지만, 오히려 지금이라도 그늘막을 쳐주어야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지 않을까 판단된다. 이런 조건을 생각해본다면 발아가 된 이후에도 직사광선은 될수록 피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콩나물 모양의 모종이 떡잎을 키우는데까도 무려 두 달 가까이 걸린다고 하니, 이 기간에도 직사광선을 많이 쐬지 않도록 관리에 신경을 써야할 듯 싶다. 


우리 아이들도 이런 커피콩과 같은 상태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어떤 조건에서 싹이 날지 잘 살피고, 그 조건을 맞추어 주도록 애쓰는 것이 바로 부모의 몫이고,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의 몫이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